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사라져 가는 제주 4·3유적지 관리 나선다

알림

사라져 가는 제주 4·3유적지 관리 나선다

입력
2021.09.29 14:59
0 0

종합관리계획 단계적 추진
국가등록문화재 등록 진행
지역 주민 관리시스템 구축

제주 4·3유적지 최초로 국가 문화재로 등록된 ‘수악주둔소’ 전경. 제주도 제공

제주 4·3유적지 최초로 국가 문화재로 등록된 ‘수악주둔소’ 전경. 제주도 제공

제주도는 4·3유적지를 체계적으로 보존·관리해 미래세대를 위한 역사 현장으로 전승하기 위한 실행 계획을 본격 추진할 계획이라고 29일 밝혔다.

도는 우선 올해 4·3특별법에 4·3유적지 보전·관리 조항이 반영되면서 국비 확보 기반이 마련됨에 따라 종합관리계획을 바탕으로 한 사업에 국비를 투입할 방침이다. 도는 앞서 2019년에 주요 4·3유적지 30곳을 정비하기 위한 종합관리계획을 수립했다.

도는 4·3유적지 관리에 지역 주민들이 직접 참여하는 방안도 마련했다. 4·3유적지 지역의 이장 및 통장 등 226명을 명예 감독관으로 위촉해 주민 주도의 상시 관리시스템을 가동하기로 했다.

도는 또 문화재로서 가치가 있는 유적지에 대한 국가등록문화재 등록도 추진한다. 2018년 6월 수악주둔소를 문화재로 등록한데 이어 현재 관음사와 아미산 일대 복합유적을 등록 추진 중이다.

4·3유적지 위치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도 구축키로 했다. 개발행위 시 유적 분포 여부를 확인하고 보존 방안을 검토한 뒤 시행하도록 사전 협의를 강화할 예정이다. 올해 하반기에 일부 지역에 대한 시스템을 시범 구축한 후 내년까지 유적지 전 지역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다크투어 연계 등 4·3유적지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마련키로 했다.

현혜경 제주연구원 책임연구원이 최근 발표한 4·3유적지 관련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2019년 12월 기준 4·3유적지는 842곳으로 파악됐고, 재조사를 통해 제외된 6곳과 통합 8곳, 소실 26곳을 제외하면 현재 802곳만 형태가 남아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현장들은 기초 조사만 이뤄져 있으며, 구체적인 조사 없이 보존과 관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최근 급속한 개발과 자연적·인위적 훼손이 가속화되고 있어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윤진남 도 특별자치행정국장은 "4·3역사를 미래세대에 전승하기 위해서는 4·3유적지 보존·관리는 중요하다"며 "4·3유적지가 인권·평화의 학습장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영헌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