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경북도, 바이오헬스산업 육성 위해 국내 최고 연구기관과 맞손

알림

경북도, 바이오헬스산업 육성 위해 국내 최고 연구기관과 맞손

입력
2021.09.08 16:17
0 0

서울대 포스텍 등과 업무협약 체결

이철우 경북도지사 등이 8일 오전 경북도청에서 백신산업 활성화 및 바이오헬스산업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경북도 제공

이철우 경북도지사 등이 8일 오전 경북도청에서 백신산업 활성화 및 바이오헬스산업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경북도 제공


경북도가 백신산업과 바이오헬스산업 육성을 위해 국내 최고의 대학 및 병원과 손을 맞잡았다.

경북도는 8일 도청에서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서울대 데이터사이언스대학원, 포항공대(포스텍), 경북바이오산업연구원과 바이오헬스산업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 이후 세계적 제약사들을 중심으로 나노 빅데이터 합성생물학 등 첨단기술의 융합을 통한 혁신을 거듭하는 바이오헬스산업 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것이다.

경북도와 협약 기관들은 백신 및 바이오헬스 분야에서 △인프라 공유ㆍ연구 협력 △빅데이터 구축 △인재 양성ㆍ인력 교류 △백신ㆍ신약 관련 기업 지원 등 다각도로 상호 협력할 계획이다.

분당서울대학교병원은 연구중심 전문병원으로 헬스케어 전문 인력과 비임상ㆍ임상시험센터 등 다양한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다.

서울대 데이터사이언스대학원은 교육부 선정 빅데이터 분야 주관대학으로 우수한 디지털ㆍ데이터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포스텍은 그간 경북도와 생명공학연구센터(PBC)를 중심으로 세포막단백질연구소, 바이오오픈이노베이션센터(BOIC)를 건립해 구조기반 신약 연구 및 기업 공동연구 등을 수행 중인 기관이다.

경북바이오산업연구원은 대마의 산업화를 위한 산업용헴프규제자유특구사업과 백신상용화지원센터 구축 사업을 주관하고 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안동 백신클러스터, 포항 방사광가속기, 세포막 단백질연구소 등 최첨단 과학 인프라를 활용한 구조기반 신약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며 “오늘 국내 최고의 전문기관과 협약으로 연구개발, 상용화, 기업지원 등 체계적인 협력방안을 마련해 세계적인 바이오산업의 중심으로 자리매김 하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광진 기자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를 작성한 기자에게 직접 제보하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리며, 진실한 취재로 보답하겠습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