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대 경주캠퍼스  박종운교수 저서, 교육부 우수학술도서 선정

이전기사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저장이 취소 되었습니다.

동국대 경주캠퍼스  박종운교수 저서, 교육부 우수학술도서 선정

입력
2021.08.31 11:04
수정
2021.08.31 14:41
0 0

박 교수 역서 '원자력공학개론' 전공 학부 및 대학원
·
산업체  등에서 활용 가능한 원자력공학 입문서로 '평가'

박종운 교수


동국대 경주캠퍼스는 박종운 창의융합공학부 교수의 ‘원자력공학개론’이 교육부와 대한민국학술원이 주관하는 2021 우수학술도서에 선정됐다고 31일 밝혔다.

대한민국학술원 우수학술도서 지원 사업은 기초학문 분야의 연구 및 저술 활동 활성화를 위해 매년 인문학, 사회과학, 한국학, 자연과학 등 4개 분야의 우수 학술도서를 선정한다. 선정 도서는 대학, 연구소, 도서관 등에 배포된다.

올해 사업에는 363개 출판사가 신청한 총 3287종의 국내 초판 학술도서 중 265종이 우수학술도서로 선정되었는데 그중 자연과학 분야 68종 가운데 박종운 교수 역서가 선정됐다.

우수학술도서는 학술원 회원 및 학문 분야별 전문가 104명으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에서 다단계 평가를 통해 선정하였으며, 저술 내용의 전문성, 독창성, 학문적 기여도 등 다양한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평가했다.

‘원자력공학개론’은 모든 전공 학부 및 대학원, 산업체에서 활용 가능한 원자력공학 입문서로서, 원자로 및 원자력 발전소 설계의 기초가 되는 핵물리 및 방사선과 물질과의 반응, 원자로 및 핵주기, 원자로 이론, 원자로의 열제거, 방사선 방호 및 차폐, 원자로 인허가, 안전/환경까지 원자력공학 전반을 망라하고 있다.

박정운 교수는 “이 책은 비록 역서이긴 하지만 한국의 50년 원자력 역사에서 한글로 된 최초의 원자력공학개론 교재인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 면서 "원자력 용어 통일에도 기여하고 원자력공학 전공자만이 아닌 타 공학 전공자들로부터도 많은 관심을 예상한다”고 말했다.

한편 박 교수는 2009년에 교육과학기술부 원자력안전상을 수상하고, 산업부 전력정책심의위원, 환경부 친환경정책 자문위원, 원자력안전센터장 등을 역임한 바 있다.

김성웅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저장이 취소 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