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정부 "추석 가족모임 허용 여부 검토…백신 효과는 9월 중하순부터"

알림

정부 "추석 가족모임 허용 여부 검토…백신 효과는 9월 중하순부터"

입력
2021.08.27 15:23
수정
2021.08.27 15:35
0 0
11일 오후 대전 동구 하소동 제2시립노인전문병원 면회실에 운영을 중단한다는 안내문이 놓여 있다. 대전=연합뉴스

11일 오후 대전 동구 하소동 제2시립노인전문병원 면회실에 운영을 중단한다는 안내문이 놓여 있다. 대전=연합뉴스

코로나19 4차 유행으로 확진자가 2,000명 안팎 매일 쏟아지는 가운데 정부가 내달 추석 연휴 기간 가족모임을 허용할지 검토에 들어갔다. 확진자 발생이 감소세로 돌아서지 않은 만큼 명절 가족모임 허용은 방역 측면에서는 분명 불리한 조치다. 하지만 지난해 추석과 설, 올해 설 모두 가족모임이 제한됐던 데다 오랜 사회적 거리두기로 피로도가 높아진 만큼 이번에는 허용 여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는 게 방역당국의 판단이다.

손영래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27일 정례 브리핑에서 “이번 추석 때 작년 추석이나 지난 설 때와 동일한 조치가 필요할지, 혹은 가족모임이나 요양병원 면회를 허용할 필요성이 있을지를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유행 상황을 지켜보면서 전문가들의 의견을 들어 결정한 내용을 추석 KTX 기차표 예매가 시작되는 31일 전 발표하겠다는 방침이다.

국민들의 피로도를 고려하면 가족모임 허용 쪽으로 기울지만, 상황은 어렵다. 예방접종률이 올라가고 있으나 실제 바이러스 전파 차단이나 감염 위험 감소 효과는 아직 보이지 않고 있다. 손 반장은 “9월 중하순부터 효과가 나타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지난 25일 정통령 중앙방역대책본부 총괄조정팀장이 “추석 이후인 9월 말까지 완만하게 확진자 수가 증가한 후 정점을 찍고 감소하는 것을 통상적인 시나리오로 보고 있다”고 밝힌 것과 일맥상통한다.

결국 백신 공급과 예방접종이 좀 더 빨랐다면 추석 가족모임이 안정적으로 가능했을 거란 아쉬움이 남을 수밖에 없다. 실제 접종완료율이 70%를 넘어선 국가들에서는 코로나19 유행이 지속되는데도 사망자가 눈에 띄게 줄었다. 아이슬란드는 지난 5월 이후 사망자가 나오지 않았고, 우루과이와 덴마크도 사망자 규모를 낮게 유지하고 있다. 접종완료율이 50%를 갓 넘어선 미국, 60%에 도달하기 전 거리두기를 완화한 영국에서 사망자가 크게 늘고 있는 것과 대조적이다.

한편 이날 국립보건연구원은 코로나19에 걸렸던 대구 지역 241명의 후유증 여부를 조사한 결과를 발표했다. 이 중 127명(52.7%)은 확진 이후 12개월이 지나서까지 후유증이 지속됐다고 답했다. 주된 증상은 집중력 저하(22.4%), 인지기능 감소(21.5%), 기억상실(19.9%), 우울(17.2%), 피로감(16.2%)이었다. 연구원은 “영국과 독일에서도 국내와 비슷한 양상이 보고됐다”고 설명했다.

임소형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