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서욱 국방장관 "아프간 상황 한국에 빗대는 건 동의 못해"

알림

서욱 국방장관 "아프간 상황 한국에 빗대는 건 동의 못해"

입력
2021.08.20 17:00
수정
2021.08.20 19:02
0 0

"40년 군 생활서 이번처럼 고민 많은 건 처음"

서욱(왼쪽) 국방부 장관과 부석종 해군참모총장이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답변을 준비하고 있다. 뉴시스

서욱(왼쪽) 국방부 장관과 부석종 해군참모총장이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답변을 준비하고 있다. 뉴시스

서욱 국방부 장관이 20일 “아프가니스탄 사태를 한국 상황에 대입해 단순 비교하는 건 동의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이날 국회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들이 한미연합군사연습(한미훈련) 축소에 따른 한미동맹 균열, 주한미군 철수, 군 전투의지 부족을 미군이 철수해 대혼란이 발생한 아프간에 빗대자 사실상 반박한 것이다.

서 장관은 이날 최근 이슬람 무장조직 탈레반이 장악한 아프간 사태와 관련해 “누구도 넘볼 수 없는 강한 안보를 갖추기 위해 철저한 대비태세와 강화된 훈련, 한미동맹이 중요하다고 판단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아프간 사태는 전시작전통제권을 가진 미군이 떠나면서 지휘체계가 무너진 것 아니냐’는 김민기 더불어민주당 의원 질의에는 “우리에게 시사하는 점이 있다”면서도 “한미 전작권 전환 구조와 형태가 아프간에서 시행했던 것과 같지는 않았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난달 말 로이드 오스틴 미 국방장관과의 통화에서 한미훈련 축소를 제안했다는 의혹에는 “방역수칙을 지키면서 안전한 훈련이 필요하다는 얘기를 했을 뿐, 훈련 연기나 축소 언급은 전혀 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한미 군 당국은 16일부터 시작된 훈련을 26일까지 9일간(휴일 제외) 진행한다.

공군과 해군에서 연이어 터진 성추행 사망사건과 부실급식 문제, 청해부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감염 등 여러 악재로 취임 이후 일곱 차례나 사과를 한 데 대해 “40년 가까이 군 생활을 하고 장관직을 수행하며 군사문제를 늘 고민했지만 (군사적 문제 외에) 이렇게 많은 고민을 했던 적도 없던 것 같다”고 말했다.

서 장관은 또 외부 전문가가 참여하는 병영혁신기구 민관군 합동위원회에서 17일 해군 성추행 사건 긴급회의 직후 위원 3명이 사의를 표한 것과 관련, “수사로 명확한 사실관계가 밝혀지기 전까지 말을 아낀 것이 오해를 부른 것 같다”고 해명했다.

성추행 피해를 신고하고 12일 극단적 선택을 한 해군 A중사가 2차 가해를 입은 사실도 확인됐다. 국방부는 이날 국방위에 제출한 현안보고 자료에서 “해군 모 부대 소속 상사가 피해자를 성추행한 후 피해자를 무시(투명인간 취급)하는 행위를 지속했다”고 밝혔다. 성폭력 당사자인 가해자가 거리낌없이 피해자를 계속 괴롭힌 정황을 군 당국이 공식 인정한 것이다.


정승임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