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공학부 스마트융합전공?
전국 최고 수준 교육비 지원?
현장 중심·ICT·빅데이터?
AI 융합 스마트제조교육?
'맞춤형 취업트랙제' 운영?
기업 인재 양성→ 취업 연결
"4차 산업혁명 시대 전문 인재 양성의 요람으로"
'지역 인재는 지역에서 키운다'라는 슬로건으로 신설한 창원대 기계공학부 스마트제조융합전공은 전국대학 최고 수준의 교육비 지원을 통해 첨단공학분야의 스마트제조융합전문가 양성 메카로 도약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 지원 '스마트제조고급인력양성사업'의 하나로 2021학년도 신설한 스마트제조융합전공은 학과 지원금을 활용해 학생들에게 장학금과 생활비를 지급 하고 기숙사 우선 배정, 국내외 대기업 취업 프로그램 지원 등 다양한 혜택을 주고 있다.
올해 입학한 신입생의 경우 수시 최초 합격자 기준 평점 1.6등급, 수시 학업성적우수자전형기준 경쟁률 15대 1로 이공계 경쟁률 1위를 기록했다.
스마트제조융합전공 학생들은 창원대 스마트제조혁신선도대학사업단과 다쏘시스템에서 구축한 GICC(Global Innovation Competency Center)를 비롯한 최첨단교육시설에서 스마트공장 구축에서부터 운영, 분석 능력 등의 융복합적인 교육을 받는다.
GICC는 스마트제조 교육장, 창의혁신실험실, 디지털 트윈실 3개 시설로 구성돼 있고 3D 익스피리언스 플랫폼을 구동하는데 최적화돼 있으며, 스마트제조 교육장에서 교육을 받으며 직접 설계도 해보며 창의혁신 실험실에서 설계된 결과를 토론하고 연구할 수 있는 공간이다.
특히 디지털 트윈실은 3D 익스피리언스 플랫폼을 활용해 가상현실과 포피로봇을 연계하는 학습이 가능하다.
또 내년 3월 완공되는 한국전기연구원 '스마트이노베이션센터'를 오가며 현장중심의 스마트제조 교육도 받게 된다.
기계공학에 4차산업을 접목한 과목으로 기계공학에 기반한 정보통신기술(ICT)과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 4차산업 관련 교과를 융합적으로 교육받게 되며 교수진들 또한 기계공학에만 국한된 것이 아닌 정보통신공학, 산업공학, 전자공학 등 다양한 교수진들이 융복합적 교육을 함께 진행하고 있다.
스마트제조융합전공만의 또다른 장점은 바로 맞춤형 취업트랙제 운영이다.
계약학과처럼 하나의 기업체와의 연계가 아닌 여러 대기업·중견기업들과 함께 스마트제조융합전공생들의 진로·진학을 위해 학과는 3가지의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맞춤형 취업트랙제의 경우 지역에 있는 대기업 등의 취업을 위한 맞춤형 제도로 전공을 세부적으로 나눠 학생들을 기업 맞춤형 인재로 육성하여 기업에 취업으로 연결하고 있다. 현재 학과에서 운영하고 있는 맞춤형 취업트랙으로는 LG전자 트랙, 다쏘시스템 트랙 등이 있고 작년에 LG전자에 학생들이 취업을 하는 성과를 달성했다.
이와 함께 학생들의 전문성을 기르기 위해 이른바 '4+1 학석사연계과정'과 공유복수전공제도를 운영한다. 학석사연계과정은 학사 과정 4년에 1년의 석사 과정을 거쳐 5년 만에 석사 학위를 취득할 수 있게끔 하는 제도다. 공유복수전공은 기존 재학생들에게도 스마트제조융합전공을 수료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것으로 지난해부터 3학년 학생을 선발해 복수전공 형태로 교육하고 있다.
조영태 창원대학교 기계공학부 스마트제조융합전공 학과장은 "앞으로의 제조업은 정보화, 무인화되고 스마트제조 분야 지식을 보유한 소수정예의 핵심 융합 엔지니어만을 요구할 것"이라며 "우리 학과는 첨단제조공학 분야, 제조 데이터 분석(제조AI) 분야를 위한 맞춤·실무·융합형 교육과정과 전폭적인 행·재정 자원을 투입해 국내 최고의 글로벌 스마트제조융합 전문가를 양성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창원대 2022학년도 수시모집 가이드
1418명 선발… 10일~14일 인터넷 원서 접수
창원대는 2022학년도 입학전형에서 전체 선발인원 1,968명 중 72%인 1,418명을 수시모집으로 선발한다.
수시모집전형 중 학생부교과의 학업성적우수자 전형을 통해 가장 많은 학생인 총 524명을 선발한다. 다음으로 부산·울산·경남 지역 소재 학생들이 선발대상인 지역인재전형을 통해 278명, 마지막으로 학생부종합의 일반전형을 통해 194명을 선발할 계획이다. 위 전형 중에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적용되는 전형은 학업성적우수자전형과 지역인재전형이다.
학생부교과전형 선발방법은 교과성적 90%+출결성적 10%이다. 교과성적은 1학년 국어, 수학, 영어, 사회, 과학 전과목이 반영되며, 2~3학년은 국어, 수학, 영어와 사회(인문사회계열) 또는 과학(자연계열) 전과목이 반영된다.
학생부종합전형은 1단계 서류평가와 2단계 면접평가로 구성돼 있다. 서류평가는 지원자의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가 바탕이 된다. 본인이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 및 학과 등의 홈페이지에 공개된 자료를 통해 교육목표와 과정 등의 정보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인터넷으로만 원서를 접수하는 2022학년도 수시모집 관련 전형별 세부내용은 입학안내 홈페이지(http://ipsi.changwon.ac.kr)에서 확인 가능하며, 창원대학교 입학본부로 문의하면 된다.
문경희 창원대 입학본부장는 "창원대는 경남과 창원을 대표하는 국립대학이며, 입학생들에게 장학금을 비롯해 다양한 교육사업의 혜택을 제공하고 있으며 연간 입학 인원은 2,000명을 넘지 않고, 다른 큰 국립대학교에 비해 학생 수가 적기 때문에 입학생들은 더 많은 교육 자원의 혜택을 누리고 있다"고 말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