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모더나 펑크' 진화 나선 정부… "8월 받기로 약속했다"
알림
알림
  • 알림이 없습니다

'모더나 펑크' 진화 나선 정부… "8월 받기로 약속했다"

입력
2021.07.28 18:20
수정
2021.07.28 18:41
4면
0 0
권덕철(오른쪽) 보건복지부 장관이 28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김부겸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 참석해 이기일(왼쪽) 중대본 제1통제관이 가지고 온 모더나 코로나19 백신을 살펴보며 대화하고 있다. 세종=연합뉴스

권덕철(오른쪽) 보건복지부 장관이 28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김부겸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 참석해 이기일(왼쪽) 중대본 제1통제관이 가지고 온 모더나 코로나19 백신을 살펴보며 대화하고 있다. 세종=연합뉴스

방역당국이 미국 제약사 모더나가 제조공정 문제로 이달 공급하지 못한 코로나19 백신의 상당량이 다음 주에 들어온다고 밝혔다. 50대 예방접종은 현재 일정대로 진행하고, 18~49세 접종도 당초 예정대로 8월 하순부터 9월까지 시행한다는 방침에는 문제가 없다는 얘기다. 9월까지 일반 국민의 1차 접종을 완료하겠다는 계획에도 변함이 없다고 당국은 재차 확인했다.

방역당국 "모더나, 차질 없는 공급 약속했다"

손영래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28일 열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 브리핑에서 “27일 저녁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 모더나의 부회장과 생산총괄책임자 등이 백신 공급과 관련한 화상 회의를 가졌다”며 “모더나가 연기 물량의 상당 부분을 다음 주에 우선 공급하고 8월 물량도 차질 없이 공급하겠다고 우리 정부와 협의했다”고 전했다. 다만 세부 공급 물량과 날짜에 대해선 실무협의 중이라 공개가 어렵다고 했다.

정부는 모더나 백신을 총 4,000만 회분 구매하기로 계약했다. 이 중 7월에 들어올 예정이던 일부 물량이 제조공정 문제로 공급이 연기되면서 55~59세가 맞을 백신이 모더나에서 화이자로 갑자기 바뀌었다. 이 과정에서 백신 공급 차질이 언제까지 계속될지, 8월 시작될 40대 이하 백신 접종이 안정적으로 이뤄질지 불안이 커지자 당국이 부랴부랴 모더나 측에 회의를 요청한 것이다. 그리고 ‘다음 주 공급’ 약속을 받은 이튿날 곧바로 김부겸 총리와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에게 회의 소식을 전하며 사태 진화에 나선 것이다.

"모더나 물량 언급한 송영길 대표, 유감"

그러던 중 송 대표가 한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7월 모더나 백신의 연기 물량과 8월 도입 협의 물량의 수치를 구체적으로 발언했다. 그간 방역당국은 백신을 제대로 확보 못 한 거 아니냐는 온갖 비판 여론 속에서도 제약사와의 비밀유지 협약을 내세워 백신 도입 물량, 일정, 가격, 면책조항 등에 대해 함구해왔다. 이런 사정을 알 법한 여당 대표가 이를 나서서 어긴 셈이다.

손 반장은 “정확하게 정해지지 않은 부분들이 다른 경로로 공개된 것에 대해 중대본은 유감을 표한다”며 “다음 주 공급하기로 한 물량도 비밀유지 협약 대상으로 판단되지만, (실제 적용 대상으로 볼 수 있는지에 대해) 모더나와 실무적으로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비밀유지 협약을 어기면 백신 공급이 중단되거나 연기될 수 있고, 불이익이 생겨도 대금은 그대로 지급해야 한다.

지난 5월에도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이 주별 백신 도입 물량을 언급하는 바람에 비밀유지 협약 위배가 아니냐는 지적을 받았다. 중수본 측은 “당시 행안부 장관 발언 이후 불이익으로 이어지진 않았지만, 화이자의 양해를 구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해명해야 하는 등 상당한 어려움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임소형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