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알림

금감원의 잇단 IPO 대어 공모가 제동…'시장 개입 vs 과열 억제'

입력
2021.07.20 11:00
수정
2021.07.20 11:02
0 0

금감원 정정 요구에 크래프톤?공모가 낮춰
"자연스럽게 형성될 공모가, 당국이 왜곡"
"공모가 과열 식히려는 조치" 반론도

여의도 금융감독원. 연합뉴스

여의도 금융감독원. 연합뉴스

크래프톤, 카카오페이 등 '기업공개(IPO) 대어'들의 공모가에 잇달아 제동을 걸고 있는 금융당국 조치를 두고 논란이 뜨거워지고 있다.

당장 금융당국이 수요와 공급이라는 시장 원칙에 따라 정해지는 공모가에 개입해 가격을 왜곡시키고 있다는 비판이 나온다. 감독당국이 권한 밖의 영역까지 참견하면서 예비 상장기업을 국내 주식시장에 끌어오기보다 해외로 내몰고 있다는 지적이다.

반면 투자자 보호를 위해 금융당국의 깐깐한 심사는 불가피하다는 반론도 있다. 주식시장에 상장한 기업 주가가 공모가보다 떨어질 경우 발생 가능한 공모주 투자자 피해를 차단해야 한다는 논리다.

금감원, 사실상 공모가 인하 압박…"시장 법칙 무시"

20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IPO 증권 신고서를 제출한 크래프톤, 카카오페이에 연이어 정정 신고서 제출을 요구했다. 주식 시장에 상장하려는 기업은 증권 신고서를 금감원에 내야 한다. 이 신고서가 금감원 심사를 통과해야 해당 기업은 상장 절차에 돌입할 수 있다.

금감원은 두 기업에 공모가 산정 기준을 자세히 설명해달라고 요청했다. 공모가를 바꾸라는 직접적인 요구는 아니지만 시장에선 금감원이 공모가 인하를 압박했다고 받아들였다.

실제 크래프톤은 정정 신고서를 내면서 희망 공모가 범위를 당초보다 5만 원 이상 낮은 40만~49만8,000원으로 수정 제시했다. 카카오페이는 6만3,000~9만6,000원으로 제출했던 희망 공모가 범위를 변경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16일 코스피 시장에 상장한 SD바이오센서 역시 희망 공모가 범위를 낮춘 정정 신고서를 제출한 뒤에야 금감원 관문을 넘었다.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시장은 금감원의 정정 요구가 시장 법칙을 무시한 처사라고 한목소리를 낸다. 거품 논란이 있더라도 희망 공모가 범위 내에서 공모가를 확정 짓는 수요 예측에서 최종 공모가는 자연스럽게 낮게 형성될 것이란 얘기다. 기업 공모가가 적절한지에 대한 판단을 금감원이 내리기 어렵다는 비판도 제기된다.

금감원의 이런 엄격한 심사는 주식 시장을 위축시킨다는 우려도 낳고 있다. 예비 상장기업들이 공모가를 낮춰 국내 증시에 상장하는 대신 쿠팡처럼 해외 증시로 눈을 돌릴 수 있기 때문이다.

한 증권사 관계자는 "수요·공급 법칙에 따라 비싸면 외면받고 싸면 흥행하는 공모가에 금감원이 개입하는 건 지나친 조치"라면서 "기업 입장에선 공모가 희망 범위가 낮아지면 조달 자금이 줄어드는 부작용도 있다"고 말했다.

주식 시장 과열 틈탄 공모가 거품…금감원, 심사 강화

반면 금감원의 정정 요구는 공모가 과열을 식히기 위한 대응이라는 반론도 있다. 공모가가 고평가될수록 공모주 투자 손실 가능성은 커진다. SD바이오센서의 경우 상장 첫날 종가 6만1,000원은 최종 공모가 5만2,000원보단 높지만, 최초 희망 공모가 범위인 6만6,000원~8만5,000원에는 한참 못 미쳤다.

한 증권업계 관계자는 "뜨거운 증기 열기에 편승해 실제 가치보다 공모가가 높게 형성되는 경우가 있고, 이 경우 상장 주관사 등 증권사들도 이득을 얻기 때문에 분위기는 더 과열된다"며 "시장 과열을 우려하는 감독 당국으로서는 어느 정도 개입이 불가피한 측면도 있다"고 말했다.

금감원이 IPO 증권 신고서를 깐깐하게 보는 분위기는 특히 지난해부터 심화됐다. 2018, 2019년에 한 건도 없었던 금감원의 정정 요구는 지난해 7건으로 늘었고 올해 역시 비슷한 상황이다.

시장에선 증시 호황 속에서 공모가를 높여 자금을 더 끌어모으려는 기업과 과열 조짐을 제어하려는 금감원 간 충돌이 계속 빚어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올해 하반기 IPO를 준비 중인 기업은 넷마블네오, LG에너지솔루션, 현대중공업 등이 있다.

금감원 관계자는 "정정 요구는 주식시장을 잘 모르는 분도 투자 기업을 제대로 알 수 있도록 돕는 차원"이라며 "공모가 결정에 직접 개입하려는 의도는 없다"고 말했다.

박경담 기자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를 작성한 기자에게 직접 제보하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리며, 진실한 취재로 보답하겠습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