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KBS 수신료 인상안'에 뿔난 여론... "자율납부 전환을" "뻔뻔하다"

알림

'KBS 수신료 인상안'에 뿔난 여론... "자율납부 전환을" "뻔뻔하다"

입력
2021.07.05 20:00
0 0

양승동 KBS 사장, 수신료 52% 인상안 추진 발표
국민 청원 "KBS가 적자인 건 시청할 이유 없어서"
충주시민단체들 "지역방송국 존폐위기 속 인상?"

서울 여의도 KBS 본사. 뉴시스

서울 여의도 KBS 본사. 뉴시스

KBS의 수신료 인상안 추진에 여론의 반발이 거세다. 전기요금에 포함된 수신료를 "자율납부로 전환해달라"는 국민청원이 등장했고, 충북 충주지역 시민단체들은 "뻔뻔한 수신료 인상 의결"이라고 비난하고 나섰다.

5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2일 'KBS 수신료 인상을 철회하고 자율납부로 전환할 것을 청원합니다'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온 것으로 확인됐다.

이 글의 청원인은 "결국 KBS가 수신료 인상을 밀어붙일 움직임을 보여주고 있다"면서 "수신료는 전기요금과 통합 징수되기 때문에 방송을 보든 안 보든 강제징수당하는 사실상의 세금"이라고 썼다.

앞서 1일 KBS는 수신료 인상안 관련 기자회견을 통해 전날 KBS이사회가 의결한 내용인 수신료 2,500원에서 3,800원으로 올리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수신료를 52% 인상하는 것으로, KBS는 인력 감축을 통한 경영 효율화, 차별화된 콘텐츠 제작, 보도의 공정성 등의 내용을 조정안에 포함했다.

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 캡처

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 캡처

이에 청원인은 "지금 내는 2,500원도 아까운데 3,800원이라니 기가 찰 노릇"이라며 "억대연봉 직원이 다수를 차지하고 그중에 보직도 없는 사람이 1,500명이나 된다고 하던데 직원들 호의호식하느라 생긴 경영 적자를 왜 국민에게 떠넘기느냐"고 지적했다.

그는 "KBS 직원이 '부러우면 입사하라'고 쓴 글도 똑똑히 기억하고 있다"며 "재난 지원금 지급 대상에서 제외된다는 소득 분위 상위 20%에 해당하는 소득을 국민에게 빼앗은 돈으로 유지하는 게 방송의 공공성인 것이냐"고 꼬집었다.

2월 직장인들의 익명 커뮤니티인 블라인드에는 KBS 직원이라는 글쓴이가 "평균 연봉 1억이고, 성과급 같은 것 없어서 직원 절반은 매년 1억 이상 받고 있다"는 글을 올린 적이 있다.

청원인은 그러면서 "KBS가 적자인 건 '시청할 이유가 없기 때문'일 뿐"이라며 "KBS 수신료 자율납부, '내돈 내산(내 돈으로 내가 사는 일)'을 원하는 국민의 목소리를 KBS는 더 이상 회피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지역방송국 폐쇄 위기인데 수신료 인상?... 뻔뻔하다"

KBS 충주방송국 홈페이지 캡처

KBS 충주방송국 홈페이지 캡처

또한 충북 충주지역 시민단체들은 지역방송국이 존폐 위기에 있음에도 KBS가 수신료 인상을 추진하고 있다며 "뻔뻔하다"는 입장을 내놨다. 해당 지역 주민들의 수신료로 방송국이 운영되고 있는데, 지역방송국 폐쇄 정책도 모자라 수신료를 올리려한다는 것이다.

이곳 시민단체들로 구성된 충주시민단체연대회의는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KBS의 수신료 인상 조정안에 대해 분노를 금치 못한다"며 "공영방송은 경제적 이익보다 국민의 이익을 위해 운영돼야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이 단체는 "하지만 재정 악화라는 이유로 KBS충주방송국 주요 기능을 청주방송 총국으로 통합하려는 시도에 그치지 않고 뻔뻔할 정도로 수신료 인상을 의결했다"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란 절체절명의 시국에 인상안을 고집하다면, 공영방송국으로서 국민의 비난을 피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피력했다.

그러면서 "KBS충주방송국은 수년간 프로듀서(PD)가 부재했고 일반 뉴스의 시간도 줄었다"면서 "9시 메인뉴스도 사라지고, 무늬만 KBS충주방송국이 아닌가 의심이 들 정도"라고 KBS충주방송국에 대한 세부적 대안을 제시하라고 비판했다.

KBS는 2019년 충주 등 7개 지역방송국의 총국 통폐합 방안인 '2019 비상경영계획안'을 내놓은 바 있다. 당시 충주 시민단체들은 "이는 사실상 충주방송국 폐쇄 정책"이라며 수신료 납부 거부 운동 등을 전개하겠다고 선언하기도 했다.

양승동 "보도의 공정성, 방만 경영 시정하겠다"

양승동 KBS 사장(왼쪽)이 1일 오후 서울 여의도 KBS 별관에서 열린 텔레비전 방송 수신료 조정안 설명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뉴스1

양승동 KBS 사장(왼쪽)이 1일 오후 서울 여의도 KBS 별관에서 열린 텔레비전 방송 수신료 조정안 설명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뉴스1

지난 1일 서울 여의도 KBS 별관에서는 양승동 KBS 사장과 임병걸 부사장, 김상근 KBS 이사회 이사장 등이 'TV 방송 수신료 조정안 설명회'를 갖고 수신료 인상안을 발표했다. 하지만 여론과 정치권에서 싸늘한 입장을 보여 난항을 겪을 공산이 크다.

양 사장은 수신료 인상안에 대해 "코로나19를 비롯해 다양한 재난·재해를 겪으며 공영방송의 공적 정보 전달 기능이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고, 글로벌 OTT(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등 거대 상업 미디어의 확장 속에서 방송의 공정성과 다양성 등 공적 가치가 위협받고 있는 상황을 이대로 방치해선 안 된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KBS는 보도의 공정성, 방만 경영, 콘텐츠의 다양화 등과 관련해 끊임없이 지적받아왔다. 이에 양 사장도 "인정"한다며 성찰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그는 방만 경영에 대해서는 "앞으로 5년간 900여 명의 인력을 단계적으로 감축해 약 2,600억 원을 절감하겠다"고 밝혔다.

그럼에도 KBS의 수신료 인상 추진은 현실화되기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여론이 반발하고 있는 데다 정치권에서도 수신료 인상과 관련해 부정적인 입장을 내놓고 있다.

국민의힘 미디어특별위원회는 성명을 내고 "KBS 프로그램의 부실함과 편파성에 실망한 대다수 TV 시청자 입장을 무시한 행태"라고 비판했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장인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수신료 인상안은 국민적 감정과 동떨어지며, 공영방송의 모습을 회복하는 게 우선"이라며 수신료 인상 추진을 멈춰야 한다고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언급했다.

강은영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