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中 입국 교민 31명, 시설격리 중 관리 소홀로 여권 소각돼

알림

단독 中 입국 교민 31명, 시설격리 중 관리 소홀로 여권 소각돼

입력
2021.06.19 12:38
수정
2021.06.20 15:37
12면
0 0

4일 베이징 입국 교민 31명, 격리 첫날 여권 걷어가
소독하려 봉지에 담았다가 쓰레기 착각해 폐기처분
대사관 "대형 사고, 中에 엄중 항의...원상복구 최선"

지난해 2월 중국 산둥성 웨이하이 공항에 도착해 격리시설을 향해 버스로 이동하는 입국 교민들. 독자 제공

지난해 2월 중국 산둥성 웨이하이 공항에 도착해 격리시설을 향해 버스로 이동하는 입국 교민들. 독자 제공


중국 방역당국의 관리 소홀로 베이징에 입국한 우리 교민 31명의 여권이 모두 소각된 것으로 확인됐다. 입국 후 3주간의 시설 격리 도중 발생한 사상 초유의 사건이다. 한국은 내달부터 중국 백신 접종자의 격리를 면제하며 입국 시 호의를 베풀고 있지만, 중국은 엄격한 방역조치를 고집하며 한국을 무시한다는 비난을 피할 수 없게 됐다. 여권을 다시 만든다해도 중국 이외 다른 나라에서 받은 비자가 여권 안에 있어 피해 복구가 난감한 상황이다. 그러나 중국 당국은 최소한의 관계자 문책은커녕 구두 사과에 그치고 있다.

19일 베이징 외교 소식통에 따르면, 지난 4일 중국 국제항공편으로 입국한 우리 교민 31명은 베이징 외곽의 한 호텔에서 격리를 시작했다. 격리 첫날 방역당국 관계자는 "서류 작성을 위해 절차대로 여권을 복사해야 한다"며 교민들의 여권을 모두 걷어갔다고 한다.

하지만 며칠이 지나도록 여권을 돌려주지 않았다. 알고 보니 여권은 모두 소실된 상태였다. 여권이 한국에서부터 지참한 물건이라 먼저 소독하기 위해 비닐봉투에 담아뒀는데, 시설 직원이 쓰레기로 착각해 봉투를 커다란 봉지에 옮겨 담았고 다시 소각장으로 옮겨져 폐기 처분된 것이다. 중국 측은 이 같은 실수를 뭉개다가 나중에야 알려줬다고 한다.

주중 한국대사관은 즉각 중국 외교부에 구두와 문서로 항의했다. 이에 중국 측은 구두로 사과의 뜻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또 교민들의 격리비용(150만원 가량)을 전부 중국이 부담하고 무료로 신규 비자를 발급해주겠다고 약속했다. 우리 대사관은 교민들의 여권을 새로 발급하는 절차를 밟고 있지만 3주간의 격리가 끝나는 25일까지 마무리될지는 불투명한 상황이다.

여권을 새로 발급받을 경우 여권 번호가 달라지기 때문에 향후 해외를 오갈 때 불편함을 감수해야 한다. 교민 중 일부는 미국을 비롯해 중국 외 다른 국가로 이동해야 하지만 여권에 붙어있던 기존 비자가 소각돼 난처한 처지에 놓였다.

주중 한국대사관 관계자는 "어처구니 없는 대형 사고가 발생했다"면서 "교민들의 불편함이 없도록 최대한 원상 복구를 위해 중국 측과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말했다. 반면 한국은 7월 1일부터 중국산 시노팜, 시노백 백신을 접종한 경우 입국 시 격리를 면제하는 조치를 시행할 예정이다.

베이징= 김광수 특파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