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우울증 호소하며 프랑스오픈 떠났던 오사카, 도쿄올림픽엔 선다

알림

우울증 호소하며 프랑스오픈 떠났던 오사카, 도쿄올림픽엔 선다

입력
2021.06.18 14:18
20면
0 0

인터뷰 거부 논란 일자 “우울증 있다”며 ‘기권’
“도쿄 홈팬 앞 경기 기대”…윔블던은 출전 않기로

오사카 나오미가 지난달 30일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프랑스오픈 1회전에서 상대 패트리샤 마리아 티그(63위·루마니아)를 제압하고 코트를 떠나고 있다. 연합뉴스

오사카 나오미가 지난달 30일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프랑스오픈 1회전에서 상대 패트리샤 마리아 티그(63위·루마니아)를 제압하고 코트를 떠나고 있다. 연합뉴스

여자 테니스 세계 랭킹 2위 오사카 나오미(24·일본)가 시즌 3번째 메이저 대회인 윔블던을 거르고 2020 도쿄올림픽에 출전한다.

AP통신 등 주요 외신은 18일 “잠시 휴식기를 갖겠다”며 프랑스오픈에서 기권을 선언한 오사카의 복귀 계획을 일제히 보도했다.

오사카는 이달 끝난 프랑스오픈에서 경기 뒤 공식 인터뷰를 거부하면서 화제가 됐다. 특히 그는 “경기에 패한 뒤 인터뷰는 넘어진 사람을 또 발로 차는 것과 같다”고 표현하며 “대회 관계자들이 이런 부분에 대해 재고해주기를 바란다”고 자신의 소신을 밝혔다. 하지만 대회 조직위원회는 그에게 벌금 1만5,000달러(약 1,600만원)의 징계를 내렸다.

이후 오사카는 “오랫동안 우울증을 앓아왔다”는 사실을 밝히며 기권을 선언하면서 테니스계를 놀라게 했다. 그는 “저를 아시는 분들은 제가 내성적이라는 사실도 잘 알 것”이라며 “대외적으로 말하는 것에 대한 부담이 항상 컸고, 기자회견도 그 중 하나였다”고 했다. 오사카는 US오픈(2018·2020년)과 호주오픈(2019·2021년)에서 두 차례씩 우승했으며 대중적인 인기도 높았다.

에이전트는 “오사카는 가족, 지인들과 시간을 보내고 있으며 28일 영국 런던에서 열리는 윔블던에는 출전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다만 “오사카는 도쿄의 홈 팬들 앞에서 올림픽 경기를 치르는 것을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오사카의 복귀 소식에 여자 테니스 선배인 세리나 윌리엄스를 비롯해 미국프로농구(NBA)의 스테픈 커리(이상 미국), 육상 전설 우사인 볼트(자메이카) 등 스포츠 스타들이 SNS를 통해 오사카의 결단을 지지한다는 메시지를 보냈다.

오사카의 우울증 소식을 게기로 테니스계가 선수들의 정신 건강에 더 신경 써야 한다는 여론도 형성되고 있다. 영국 BBC 방송에 따르면 윔블던 대회 조직위원회는 최근 미디어 운영 개선을 위한 협의를 시작했다.

한편 남자 테니스 3위 라파엘 나달(35·스페인)은 전날 SNS를 통해 컨디션을 이유로 윔블던 출전을 포기하겠다고 밝혔다. 나달은 도쿄 올림픽에도 출전하지 않기로 했다.

최동순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