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하락 기대감 번지던 서울 전세, "다시 오를 것" 전망 확산

알림

하락 기대감 번지던 서울 전세, "다시 오를 것" 전망 확산

입력
2021.06.15 22:30
18면
0 0

7개월 하락 '서울 전세가 전망지수' 지난달 반등
민간임대사업자 제도 혼란?강남발 이주 수요 등 영향
전문가 "하반기 전셋값 상승 불가피"

서울 마포구의 한 부동산 중개업소에 매물 가격이 게시돼 있다. 뉴스1

서울 마포구의 한 부동산 중개업소에 매물 가격이 게시돼 있다. 뉴스1

2019년 6월 이후 처음으로 지난 4월 '하락' 영역에 들어섰던 서울 전세가격 전망지수가 한 달 만에 '상승' 영역으로 다시 올라왔다. 한동안 '안정세' 기대감이 번지던 임대차시장에 전세난 불안이 재점화하는 분위기다.

업계에서는 서울의 입주물량이 감소하는 상황에서 여당발(發) 민간임대사업 제도 폐지 논의와 강남권의 정비사업 이주 수요 본격화 등이 전세 수급 불균형을 심화시켰다고 분석한다. 하반기 전셋값 상승도 불가피할 전망이다.

15일 KB부동산의 월간KB주택시장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서울의 전세가격 전망지수는 전달 대비 8.9포인트 오른 108.1로 집계됐다. 지난해 9월 고점(142.6)을 찍은 이후 7개월간 하락세를 이어오던 지수가 8개월 만에 반등한 것이다.

전세가격 전망지수는 0~200 안에서 100을 초과할수록 가격 상승을 전망한 응답자의 비중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서울 주택 전세가격 전망지수 추이. 그래픽=강준구 기자

서울 주택 전세가격 전망지수 추이. 그래픽=강준구 기자

특히 이 지수는 지난 4월(99.2) 21개월 만에 100 밑으로 떨어지며 '전셋값 하락' 기대감까지 불렀지만, 한 달 만에 상황이 다시 반전됐다. 앞서 한국부동산원은 4월 전세시장 동향에 대해 "급등 피로감과 입주 물량 축적, 계절적 비수기 등 영향으로 전세가격 상승폭이 축소하는 추세"라고 분석한 바 있다.

전문가들은 6월 1일 주택 임대차 신고제(전·월세신고제) 시행을 앞두고 여당의 등록임대사업자 제도 폐지 논의가 나오면서 전세시장 불안이 커졌다고 분석한다. 양지영 R&C연구소장은 "전·월세 신고제 시행과 정치권의 임대사업제도 폐지 가닥으로 저렴한 전세물량이 공급될 수 있을 것이란 기대감이 줄었다"고 설명했다.

서울 주택 전세수급지수 동향. 그래픽=강준구 기자

서울 주택 전세수급지수 동향. 그래픽=강준구 기자

민간 정비사업 예정 단지가 몰린 강남권에서 이주 수요가 한꺼번에 쏟아진 것도 악재다. KB통계에 따르면 지난달 강남권의 전세수급동향은 전국에서 가장 큰 폭(143.8→156.8)으로 상승했다.

전세수급지수는 100을 넘을수록 공급이 부족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윤지해 부동산114 수석연구원은 "절대적인 이주 물량은 지난해보다 적더라도 시장에 누적된 전세 수요를 감안하면 서초구 등의 이주 수요가 전세가격 상승에 큰 영향을 끼친다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지난달 "강남 4구의 정비사업 이주 물량은 지난해 대비 50% 수준에 불과해 전세 불안이 발생할 가능성은 크다고 보기 어렵다"고 반박한 국토교통부의 해명과는 상반된 흐름을 보이고 있는 셈이다.

전문가들은 적어도 올해 하반기 서울의 전세가격 상승은 불가피할 것으로 내다봤다. 입주 물량 자체가 전년 대비 26%가량 감소하는데다 분양 아파트의 실거주 의무 요건이 강화되며 전세로 공급될 가구 수가 충분하지 않을 전망이기 때문이다.

다만 서울시가 5년간 7만 가구 공급을 약속한 장기전세주택(상생주택)이 차질 없이 추진될 경우 전세가격 상승세가 다소 둔화될 것이란 기대도 있다. 김인만 김인만부동산경제연구소장은 "입지조건과 신축 여부가 중요하겠지만 7만 가구가 임대차시장에 풀린다면 가격 안정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최다원 기자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를 작성한 기자에게 직접 제보하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리며, 진실한 취재로 보답하겠습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