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스리랑카 정부, 컨테이너선 화재 막았어야"… 환경단체 소송

알림

"스리랑카 정부, 컨테이너선 화재 막았어야"… 환경단체 소송

입력
2021.06.05 16:41
수정
2021.06.05 16:42
0 0

화재 선박 질산 유출 알고도 스리랑카 진입
결국 콜롬보 앞바다에서 13일간 불타
환경단체 "정부가 입항 막았어야 했다"

스리랑카 소방당국이 지난달 30일 콜롬보 앞바다에서 컨테이너선 MV X-프레스 펄호의 화재를 진압하고 있다. 콜롬보=AFP 연합뉴스

스리랑카 소방당국이 지난달 30일 콜롬보 앞바다에서 컨테이너선 MV X-프레스 펄호의 화재를 진압하고 있다. 콜롬보=AFP 연합뉴스

스리랑카 환경단체가 13일간 지속됐던 컨테이너선 화재와 관련해 자국 정부를 상대로 소송을 냈다. 정부가 입항 절차를 철저하게 운영했다면 사고를 막을 수 있었지만, 관련 기관의 안일한 대처로 '환경 참사'가 일어났다며 비판의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AFP통신은 4일(현지시간) 스리랑카 환경단체 환경정의센터(CEJ)가 스리랑카 정부와 컨테이너선 'MV X-프레스 펄'호의 선주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다고 전했다. 최근 13일간 이어진 컨테이너선 화재의 책임을 묻는 차원이다.

지난달 2일 인도 하지라항을 출발해 말레이시아로 향하던 MV X-프레스 펄호는 같은달 19일 스리랑카 수도 콜롬보에서 입항을 대기하다 갑작스런 불길에 휩싸였다. 승선했던 선원 25명은 모두 구출돼 인명피해는 없었지만, 화재는 13일간 이어진 뒤 이달 1일 진압됐다.

불길은 꺼졌으나 스리랑카 해양보호청이 "역사상 최악의 환경오염"이라고 혀를 내두를 정도로 해양 생태계의 피해가 심각하다. 컨테이너에 질산, 일산화탄소 등 화학물질이 대거 실려있었기에 바닷물 오염으로 해양생물이 피해를 입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화재 잔해인 플라스틱 알갱이가 해변가를 뒤덮어 주민들이 청소에 나서기도 했다.

지금까지 이뤄진 조사에 따르면 질산 유출이 유력한 화재 원인이다. MV X-프레스 펄호는 콜롬보 앞바다에 진입하기 전인 지난달 11일, 이미 질산 유출 사실을 인지한 것으로 확인됐다. 선박 운영업체는 1일 미 일간 뉴욕타임스에 "스리랑카 해역에 들어오기 전 질산이 컨테이너에서 새어나오는 것을 확인했다"며 "인도와 카타르에 해당 컨테이너를 내릴 수 있냐고 문의했지만 처리 시설 부족으로 거절당했다"고 설명했다.

CEJ가 선주는 물론 스리랑카 정부까지 고소한 이유는 당국의 안일한 입항 결정으로 인해 콜롬보 앞바다에서 사고가 발생했다고 보기 때문이다. 인도와 카타르에서 컨테이너 하역 여부를 문의한 만큼, 정부가 사전에 이 사실을 인지해 콜롬보 해역으로의 진입을 막았어야 한다는 논리다. CEJ는 4일 성명을 내고 "지방 당국이 이번 사고를 막을 수 있었어야 했다"며 "정부의 무대책은 환경법의 개념과 원칙에 반한다"고 지적했다.

스리랑카 정부는 MV X-프레스 펄호의 선주를 비롯해 선원, 보험사 등을 상대로 법적 책임을 물을 방침이다.

박지영 기자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를 작성한 기자에게 직접 제보하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리며, 진실한 취재로 보답하겠습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