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트럼프에 반기 들었다고… 지도부서 서열 3위 체니 쫓아낸 美공화당

알림

트럼프에 반기 들었다고… 지도부서 서열 3위 체니 쫓아낸 美공화당

입력
2021.05.13 01:19
0 0

내년 중간선거 위해 트럼프 중심 결집 시사

2019년 10월 미국 워싱턴 연방의회 의사당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는 리즈 체니 당시 공화당 하원 의원총회 의장. 워싱턴=AFP 연합뉴스

2019년 10월 미국 워싱턴 연방의회 의사당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는 리즈 체니 당시 공화당 하원 의원총회 의장. 워싱턴=AFP 연합뉴스

미국 공화당이 대표적 ‘반(反)트럼프’ 인사인 당내 서열 3위 리즈 체니 하원 의원총회 의장을 지도부에서 쫓아냈다. 내년 중간선거 승리에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지원이 절실하다는 판단에서라는 분석이다.

워싱턴포스트 등 미 언론에 따르면 미 공화당 하원의원들은 12일(현지시간) 투표를 통해 체니 의장을 지도부에서 내보내기로 결정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 비판을 용납하지 않겠다는 공화당의 선언이나 다름없다는 평가다.

체니 의장 축출은 내년 중간선거 승리를 위해 대중에게 여전히 인기 있는 트럼프 전 대통령의 도움이 필요하다는 공화당의 현실적 판단에 따른 결과다. 체니 의장의 트럼프 전 대통령 비판이 당의 통합을 저해한다며 계속 지도부에 남겨 둬서는 안 된다고 주장하는 공화당 인사들이 많았다. 케빈 매카시 하원 원내대표가 대표적이다.

체니 의장은 이날 축출이 결정된 직후 “새빨간 거짓말과 헌법을 (함께) 끌어안을 수는 없다”며 보수의 근본 원칙으로 공화당을 돌려 놓고 트럼프 전 대통령의 재선을 저지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공화당 하원의원 중 여성으로서는 가장 서열이 높았던 체니 의장은 조지 W 부시 대통령 시절 부통령을 지낸 딕 체니의 딸이다. 그는 트럼프 전 대통령의 대선 조작 주장을 허위라 비난하며 올 1월 지지자들의 의회 난입 사태에 따른 트럼프 전 대통령 탄핵 심판 당시 9명의 공화당 하원의원들과 함께 찬성표를 던졌었다.

권경성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