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문승욱 장관, 경제단체 중 대한상의 첫 방문 "기업 미래 준비 돕겠다"

알림

문승욱 장관, 경제단체 중 대한상의 첫 방문 "기업 미래 준비 돕겠다"

입력
2021.05.12 22:30
0 0

최태원 회장 "탄소중립 어려워하는 기업 많아"
"자영업자 상처 회복되도록 신경 써주길" 당부

12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를 방문한 문승욱(왼쪽)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과 악수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대한상의 제공

12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를 방문한 문승욱(왼쪽)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과 악수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대한상의 제공

문승욱 신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경제단체와 소통하는 첫 행보로 대한상공회의소를 방문했다.

산업부는 문 장관이 12일 오후 서울 중구 대한상의를 찾아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과 면담을 가졌다고 밝혔다.

문 장관은 이날 면담에서 "최근 수출, 투자를 중심으로 우리 경제가 예상보다 빠른 속도로 회복 중이긴 하지만, 탄소중립 실현, 디지털 전환, 미중 갈등 확산과 글로벌 공급망 재편 등 커다란 전환기를 맞고 있다"고 진단하며 " 이러한 산업구조의 근본적 재편 과정에서 미래 비전을 제시하고, 우리 업계가 착실히 대비할 수 있도록 기업의 미래 준비를 돕는 산업부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산업부는 선제적 기술혁신과 핵심인력 양성을 통해 반도체, 배터리 등 핵심산업별 초격차 전략을 마련하고, 공급망 안정성 확보에 주력할 방침이다. 올해 상반기 중으로 마련할 'K-반도체 벨트 전략'과 '배터리 코리아 2030 전략'이 주춧돌 역할을 맡게 된다.

또 탄소중립 산업대전환 전략, 업종별 디지털 전환 대책을 통해 기업의 미래 경쟁력 확보를 지원한다. 구체적으로 올해 상반기 '자동차 부품기업 사업재편 지원방안'을 , 하반기에는 '수송부문 미래차 전환 전략'과 '2050 탄소중립 산업대전환 비전 및 전략'을 수립할 계획이다.

문 장관은 이청득심(以聽得心·귀 기울여 들어야 사람의 마음을 얻을 수 있다)는 사자성어를 인용하며 "산업계 목소리에 항상 귀 기울이고, 산업계가 공감할 수 있는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최 회장은 문 장관에게 "탄소중립에 대해서는 생각보다 어려워하는 기업들이 많은 게 현실"이라며 "대한상의가 프로그램을 생각해 보겠다"고 제안했다. 코로나19로 큰 피해를 입은 자영업자들에 대한 지원도 당부했다. 최 회장은 "자영업자들이 받은 상처가 회복되려면 상당한 시간과 보살핌이 필요할 것"이라며 "정부가 새로운 정책 등을 통해 신경을 많이 써주면 좋겠다"고 말했다.

김경준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