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백신 대란 책임져"... 유럽연합, AZ 고소 검토

알림

"백신 대란 책임져"... 유럽연합, AZ 고소 검토

입력
2021.04.23 00:33
수정
2021.04.23 00:40
0 0

AZ 상대로 소송 제기 검토… 백신 공급 압박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19 백신. AFP 연합뉴스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19 백신. AFP 연합뉴스

유럽연합(EU)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부족 사태를 야기한 다국적 제약사 아스트라제네카(AZ)를 상대로 법적 대응을 검토하고 있다. ‘역외 수출 금지’ 카드까지 꺼내들며 공급량을 맞추라고 요구해 온 EU가 AZ에 대한 압박 수위를 한층 더 높여 가는 분위기다.

미국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에 따르면 21일(현지시간)는 EU 집행위원회는 역내 백신 공급 지연과 관련해 AZ를 고소하는 방안을 논의 중이다. 전날 열린 회의에서 27개 회원국 대다수가 지지 의사를 밝혔다. 집행위는 향후 며칠간 회원국들에게 소송 동의 서명을 받아 법적 절차를 밟을 계획이다. 한 외교관은 AZ가 EU와 맺은 계약서에 명시된 백신 물량을 공급하도록 하는 게 이번 소송의 목적이라고 설명했다.

AZ는 1분기까지 백신 1억2,000만회분을 EU에 공급하기로 했으나 4분의1에 불과한 3,000만회분만 전달했다. AZ 물량을 토대로 백신 접종 계획을 짰던 EU는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각국에서 백신이 부족해 접종이 중단되거나 지연되는 사태가 빚어졌다. 안정적으로 AZ 백신을 접종한 영국과 공급 우선 순위에서 밀린 EU 사이에 정치적 갈등이 빚어지기도 했다. AZ는 2분기 EU 공급 물량도 1억8,000만회분에서 7,000만회분으로 줄인 상황이다.

EU는 6월 말 끝나는 AZ와의 계약을 갱신하지 않을 가능성까지 내비치며 AZ에 최후통첩을 날렸다. 티에리 브르통 EU 백신 담당 집행위원은 최근 프랑스 방송 인터뷰에서 “우선 순위는 우리와 계약한 제약사들 약속한 시간에 약속한 물량을 전달하는 것”이라며 재계약 문제와 관련해선 “협상을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AZ 백신의 장점이 코로나19 위험을 능가한다”면서 “(재계약에 관한) 최종 결정은 역학적 또는 의학적 이유와는 연관이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표향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