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천안함 재조사 논란’ 잘못 통감” 이인람 위원장 자진사퇴

알림

“‘천안함 재조사 논란’ 잘못 통감” 이인람 위원장 자진사퇴

입력
2021.04.20 11:10
수정
2021.04.20 15:31
10면
0 0
2일 서울 중구 대통령 소속 군사망사고진상규명위원회 회의실에서 이인람 위원장이 천안함 피격사건에 재조사 개시여부 관련 긴급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뉴스1

2일 서울 중구 대통령 소속 군사망사고진상규명위원회 회의실에서 이인람 위원장이 천안함 피격사건에 재조사 개시여부 관련 긴급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뉴스1

북한 소행으로 결론이 난 '천안함 피격사건' 재조사를 결정했다가 여론의 반발로 철회해 논란을 빚은 대통령 직속 군사망사고진상규명위원회의 이인람 위원장이 20일 자진 사퇴했다.

이 위원장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천안함 사건의 전사 장병 유족, 생존 장병들과 국민께 큰 고통과 상처를 드려 진심으로 송구하다"며 "위원장으로서 잘못을 깊이 통감하고 이에 모든 책임을 지고 사의를 표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위원회의 조사 개시 과정이 법과 규정에 따른 절차라는 이유로 유가족들의 뜻을 세밀하게 확인하지 못했다"며 "국가와 국민을 수호하는 국군 장병들의 명예를 세워드리지 못하고 국가를 위해 희생했던 것을 후회하신다는 말씀을 듣고 매우 가슴 아프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망인과 유가족들의 피해와 명예를 회복시킴으로써 고통과 슬픔을 위로하고 아픈 기억에서 조금이나마 벗어나실 수 있게 도와드리는 것이 위원회의 사명"이라며 "이번 일로 위원회의 결정이 국가와 사회에 미칠 수 있는 파장에 대해 다시 한번 깊이 돌아보는 계기가 됐다"고 덧붙였다.

진상규명위는 '천안함 좌초설'을 꾸준히 제기해온 신상철씨의 진정을 수용해 지난해 12월 천안함 사건에 대한 재조사 개시를 결정한 바 있다. 진상규명위는 관련법상 신씨가 진정인 요건에 해당해 수용한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2010년 이미 민군 합동조사로 '북한 소행'으로 마무리된 사안에 대한 재조사를 결정한 사실이 언론을 통해 뒤늦게 알려지면서 유족과 생존 장병들은 강하게 반발했다. 이에 진상규명위는 지난 2일 긴급회의를 열고 조사위원 만장일치로 재조사 진정을 각하했다.

천안함 피격 당시 함장이었던 최원일 예비역 대령과 천안함 유족회장 등은 진상규명위의 각하 결정 이후에도 문재인 대통령의 사과와 재발 방지를 요구하며 위원회와 국방부, 청와대를 항의 방문했다.

이 위원장은 사임 전날 청와대에 면담 요청을 했으며, 청와대 외부에서 김제남 시민사회수석과 만난 자리에서 사의를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승임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