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UNIST-울산대, 산업수도 울산 업그레이드 나선다

알림

UNIST-울산대, 산업수도 울산 업그레이드 나선다

입력
2021.04.19 08:12
0 0

'현장연계 미래선도 인재양성 지원사업’ 선정
학생-교수-산업체 연계 미래기술 연구팀 구성

유니스트 캠퍼스 전경

유니스트 캠퍼스 전경


울산대 전경

울산대 전경

산업수도 울산을 미래기술 선도도시로 변화시키기 위해 지역 대학들이 힘을 모은다.

UNIST(총장 이용훈)와 울산대(총장 오연천)는 19일 ‘2021년 현장연계 미래선도 인재양성 지원사업’에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올해 처음으로 출범한 이번 사업은 전국에서 1개 연구단만을 선발, UNIST 공과대학과 울산대 공과대학이 구성한 ‘미래기술혁신 융합형 인재양성 사업단’이 선정의 기쁨을 안았다. 두 대학은 향후 최대 5년간 114억 원의 지원금을 받아 지역의 미래기술을 선도할 인재 육성에 나선다.

이 사업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가 주관한다. 이공계 대학생의 문제해결 역량 강화를 위해 산업체 현장문제 해결을 위한 연구 수행, 대학공동 명품강좌 개발을 지원하는 방식이다.

사업단은 김성엽 UNIST 공과대학 학장과 허승현 울산대 공과대학 부학장을 양 교의 단장으로 선임, 총 51명의 참여교수와 7명의 전담인력으로 운영된다.

김성엽 사업단장은 “제조업 중심도시 울산에 시급한 변화의 필요성과 참여대학들의 연구력, 인재육성을 위한 경쟁력을 인정받은 결과”라며 “미래기술을 활용해 산업현장의 문제를 해결하며 학생들과 지역산업의 공동 성장을 도모할 수 있는 지역상생 모범사례를 만들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사업단은 총 60개의 대학생 연구팀을 모집해 현장문제 해결과정을 지원한다. 연구팀은 학생, 교수, 산업계 멘토로 구성되는데, 학생들은 소속 학교나 학과에 관계없이 원하는 주제에 맞게 팀을 꾸려 현장문제 해결에 도전할 수 있다.

주제는 ▲미래형 모빌리티 ▲친환경 에너지 ▲인공지능(AI) 및 스마트팩토리 기술 등 세 가지 미래 산업 기술로 나뉜다. 연구단은 지역 기업과 학생들의 수요조사를 통해 이들 주제를 선정했으며, 각 분야별 20개 실전문제를 구성했다.

학생들은 산업 현장에 밀착된 교육을 받고, 연구시설 등을 제공받으며 실전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한다. 문제해결 과정에서 도출된 우수한 성과는 기업체로의 기술이전 또는 창업이나 온라인 강좌 등 다양한 창구를 통해 지역 내 기업과 교육기관에 확산한다는 계획이다.

이용훈 UNIST 총장은 “4차 산업혁명 시대, 미래 산업기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현장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실전형 인재의 필요성은 점점 더 커지고 있다”며 “자유롭게 연구하고 창의적으로 탐구하며 현장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은 학생들의 성장에 큰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창배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