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2차 대전 이후 최대"... 바이든 '인프라 패키지' 공식 발표

알림

"2차 대전 이후 최대"... 바이든 '인프라 패키지' 공식 발표

입력
2021.04.01 09:16
수정
2021.04.01 14:33
0 0

2500조 규모... 공화 "증세 통한 재원 마련 반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지난달 31일 펜실베니아주 피츠버그에서 '인프라 패키지'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피츠버그=AP 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지난달 31일 펜실베니아주 피츠버그에서 '인프라 패키지'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피츠버그=AP 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조2,500억달러(2,548조원) 규모의 ‘인프라 패키지’ 계획을 공식 발표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31일(현지시간) 펜실베이니아주(州) 피츠버그에서 연설을 통해 인프라 부양 계획이 수백만 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미국 경제를 활성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최대 규모의 일자리 투자가 될 것”이라며 부양안 추진의 당위성을 강조했다.

이번 인프라 투자 계획에는 도로, 교량, 항구 등을 재건하는 데 약 6,120억달러, 노령층ㆍ장애인 돌봄 시설 투자에 4,000억달러, 200만호 이상 신규 주택 건설에 2,000억 달러, 제조업 부흥에 3,000억달러가 각각 투입된다. 초고속 데이터 통신망 구축, 학교 건설 및 개선, 실직 근로자와 소외된 이들을 돕는 등 인력개발에도 각 1,000억달러의 예산이 들어간다. 청정에너지 관련 사업에 역시 4,000억달러가 책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바이든 대통령은 중국과의 경쟁 중요성도 강조했다. 그는 “이번 부양책은 중국과의 글로벌 경쟁에서 승리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우리는 미국의 인프라를 재건하는 일에 1분도 더 지체할 수 없다”고 역설했다.

재원은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35%에서 21%로 낮췄던 법인세율을 다시 28%로 인상해 충당할 방침이다. 다국적 기업들이 해외에서 벌어들인 수익에 부과하는 세금도 대폭 늘린다. 공화당은 인프라 확충에 찬성하면서도 증세에는 반대하고 있다. 미치 매코널 공화당 상원 원내대표는 바이든 행정부의 인프라 패키지를 겨냥해 “지지할 것 같지 않다”고 우회적인 반대 입장을 피력했다.


박지영 기자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를 작성한 기자에게 직접 제보하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리며, 진실한 취재로 보답하겠습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