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동학개미 늘어나니, 유사투자자문사 활개...불만 상담도  급증

알림

동학개미 늘어나니, 유사투자자문사 활개...불만 상담도  급증

입력
2021.03.23 16:17
0 0

2월 상담 1,512건...1월보다 21% 급증
상담 증가율 가장 높은 품목도 '주식'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단기 급등주 전문 XX스탁 과장입니다. 아래 종목 지켜보고 '가입' 답변해주세요."

주식 투자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이와 관련한 소비자들의 불만 접수도 늘어나고 있다. 특히 투자자를 상대로 검증되지 않은 정보를 제공하는 유사투자자문업체들에 대한 불만이 많다.

한국소비자원과 한국소비자단체 협의회는 2월 한 달간 ‘1372 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한 소비자 상담 중 유사투자자문, 주식 관련 상담이 가장 많이 늘어났다고 23일 밝혔다. 유사투자자문업은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인터넷 방송이나 문자메시지, 블로그,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을 통해 투자 조언을 해 주는 업종이다

지난달 유사투자자문 관련 상담은 1월(1,247건)보다 21.3% 늘어난 1,512건으로 집계됐다. 전체 소비자상담 건수(4만2,777건)의 3.6%를 차지, 전체 소비자상담 중에서도 이동전화 관련 상담(1,561건)에 이어 두 번째로 많았다.

유사투자자문 관련 상담은 40~70대에서 모든 상담 품목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소비자들은 유사투자자문 서비스에 가입한 뒤 중도 해지를 하려고 할 때 과도한 위약금이 발생하는 데 따른 불만을 제기했다.

투자자문 계약을 맺었다가 계약 해지를 요청했는데, 환급 처리가 지연됐다는 불만 등 투자자문, 컨설팅 관련 소비자 상담도 전체 상담의 1.6%(684건)를 차지했다. 지난해 2월과 비교해 상담 증가율이 가장 높은 품목도 주식(120.4%)이었다.

전체 상담 건수 중 1위인 이동전화서비스는 계약 당시 대리점에서 안내받은 요금보다 과도한 요금이 청구된 데 따른 불만이 많았다. 헬스장(1,196건)은 장기 회원으로 가입한 헬스장이 문을 닫으면서 계약해지, 환불 과정에서 발생한 분쟁이었다.

세종 = 박세인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