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40억 대출 받아 역사 예정지 인근 땅 매입한 공무원 투기 논란

알림

40억 대출 받아 역사 예정지 인근 땅 매입한 공무원 투기 논란

입력
2021.03.05 17:30
수정
2021.03.05 17:44
0 0

해당 공무원 “다 아는 정보, 직무 관련성 없어”
포천시 “사실 확인중”

지하철 7호선 ‘옥정~포천 광역철도 사업’ 예상 노선도. 경기도 제공

지하철 7호선 ‘옥정~포천 광역철도 사업’ 예상 노선도. 경기도 제공

경기 포천시의 한 간부 공무원이 수십억원을 빌려 전철7호선 역사 예정지 인근 부동산을 매입한 것으로 알려져 시가 사실 관계 파악에 나섰다.

5일 포천시에 따르면 시 감사담당부서는 시청 소속 간부 A씨가 도시철도 역사 예정지 인근 부동산을 매입했다는 투기 의혹이 제기돼 직무 관련성 등을 확인 중이다.

A씨는 부인과 공동명의로 사들인 부동산은 7호선 연장 노선의 역사 예정지 인근 2,600여㎡ 땅과 1층짜리 조립식 건물이다. 매입 시점은 지난해 9월쯤이다. 매입비용 40억원은 담보대출과 신용대출로 지불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제는 A씨가 2018년 말부터 2019년 말까지 포천시 도시철도 연장사업 담당 부서의 간부로 근무해왔다는 점이다. 해당 도시철도 연장사업은 2019년 정부의 예비타당성 면제대상 사업에 선정돼 현재 2028년 개통을 목표로 기본계획 수립절차를 밟고 있다.

시 관계자는 “땅 매입 과정의 문제점은 없었는지 들여다볼 계획”이라며 “조사 과정에서 위법성이 확인되면 정식 감사로 전환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A씨는 “직무 관련성은 전혀 없다”고 관련 의혹을 부인했다. 그는 “땅을 매입한 해당 지역에 철도역사가 생기는 것은 예상 노선도를 통해 이미 다 알려진 정보였고, 땅 매입 당시 역사 위치가 정해지기도 않았다”며 “철도관련 부서에서 나온 뒤 해당 토지를 매입했기에 직무 관련성도 없다”고 해명했다. A씨는 또 “공무원 신분이어서 땅을 사지 않으려 했으나, 6년전 매입한 토지와 붙어있는 해당 토지의 소유주가 매입을 적극 권유해 부득이하게 공적을 정리하고자 매입했다"며 "변호사 자문도 받았다”고 설명했다.

이종구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