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강재헌 교수의 건강 제안] 코로나 시대, 건강 체중 유지가 중요한 이유는?

알림

[강재헌 교수의 건강 제안] 코로나 시대, 건강 체중 유지가 중요한 이유는?

입력
2021.03.01 18:20
수정
2021.03.01 18:45
18면
0 0

강북삼성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우리 국민은 코로나19 대유행에 대응해 사회적 거리 두기를 성공적으로 실천함으로써 미국ㆍ유럽ㆍ중남미ㆍ중동 국가보다 코로나19 확진자와 사망자가 훨씬 적은 K방역의 성과를 거두고 있다. 또한 사회적 거리 두기와 개인위생 관리로 독감을 비롯한 감염 질환과 교통사고 발생률까지 줄이는 긍정적인 효과를 거뒀다.

하지만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재택 근무 등 실내 생활이 늘면서 신체 활동량은 줄고, 패스트푸드 등 고열량 음식 섭취가 늘면서 몸무게가 늘어난 사람이 적지 않다.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이 얼마 전 성인 1,031명에게 ‘건강 투자 인식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32.9%가 ‘코로나19로 충분한 신체 활동을 제대로 못하고 있다’라고 답했고, 코로나19 이후 생활 변화로 ‘체중 증가’를 꼽은 응답자도 42.1%나 됐다.

비만은 당뇨병ㆍ이상지질혈증ㆍ고혈압ㆍ지방간ㆍ쓸개 질환ㆍ관상동맥 질환ㆍ뇌졸중ㆍ수면무호흡증ㆍ통풍ㆍ골관절염ㆍ월경 이상ㆍ대장암ㆍ유방암 등의 원인으로 작용한다. 또한 당뇨병ㆍ이상지질혈증ㆍ고혈압ㆍ지방간이 있으면 체중이 늘어나 질병이 악화될 수 있고 병원 접근성도 떨어진다.

또한 비만인 사람이 코로나19에 감염됐을 때 중증으로 진행될 확률이 높다. 중국의 한 연구에 따르면 비만이면 정상 체중보다 중증 감염으로 이어질 위험이 3.4배 높고, 특히 남성은 5.6배나 된다. 영국 연구에서는 비만도가 증가할수록 코로나19 감염으로 인한 입원율이 높아져 고도비만이면 4배까지 입원율이 증가했다. 이탈리아 연구에서는 비만이면 정상 체중보다 호흡부전에 빠질 위험이 2.32배, 중환자실에 입원할 위험이 4.96배, 사망 위험이 1.71배나 됐다.

왜 그럴까. 우선 비만인 사람은 고혈압ㆍ이상지질혈증ㆍ당뇨병 등 코로나19 고위험 기저 질환을 앓는 비율이 높아 코로나19에 더 취약하다. 예를 들어 당뇨병 환자가 코로나19에 감염되면 당 대사 장애와 염증이 심해지고 혈전증이 생길 위험이 커져 중증으로 이어지기 쉽다. 하지만 기저 질환 보유율이 높다는 점을 제외하더라도 비만 자체가 코로나19에 더 취약하다는 증거가 많은 연구에서 나오고 있다.

첫 번째 이유는 비만과 연관된 호흡기 기능 이상이다. 비만이면 숨 쉬기 위해 폐가 팽창하는 데 제약이 생기고, 폐 용적이 줄고, 코에서 폐에 이르는 기도가 좁아져 공기 저항이 커지고, 호흡근이 약해지므로 호흡기 기능 장애가 생겨 중증 코로나19 감염으로 이어지기 쉽다.

두 번째, 비만이 만성 염증 상태를 초래하기 때문이다. 비만인 사람은 지방세포에서 각종 아디포카인이 분비돼 만성 염증 상태에 놓이게 된다. 코로나19 감염으로 급성 염증이 생기면 기존의 만성 염증을 증폭시켜 중증 감염으로 이어지기 쉽다.

세 번째로는 비만이 면역 기능 이상을 초래하기 때문이다. 체지방량이 적정 수준이라면 면역 체계가 잘 작동돼 감염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 하지만 체지방량이 과다하면 T세포ㆍ대식세포 등 면역세포 기능과 백신 효과가 떨어지고, 항바이러스 반응이 저하된다.

따라서 코로나19 대유행기에는 사회적 거리 두기를 유지하면서도 규칙적인 운동과 균형 잡힌 건강한 식습관, 그리고 생활 습관 개선에 노력을 기울여 정상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강재헌 강북삼성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강재헌 강북삼성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권대익 의학전문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