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나경원·오세훈, '안철수' 두고 신경전...왜?

알림

나경원·오세훈, '안철수' 두고 신경전...왜?

입력
2021.02.26 21:30
5면
0 0
나경원(왼쪽) 전 의원과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26일 열린 국민의힘 서울시장 경선 후보 합동 토론회에서 공방을 벌이고 있다. 국민의힘 유튜브 '오른소리' 캡처

나경원(왼쪽) 전 의원과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26일 열린 국민의힘 서울시장 경선 후보 합동 토론회에서 공방을 벌이고 있다. 국민의힘 유튜브 '오른소리' 캡처


"나경원은 강경보수라고 이분법적으로 말씀하시는데, 저는 누구에게나 의견을 듣고 머리를 빌릴 자세가 되어 있다." (나경원 전 의원)

"수도권 선거는 스윙보터의 마음을 잡지 않으면 힘든데, 따뜻한 우파가 국민의힘 후보가 돼야 이길 수 있다." (오세훈 전 서울시장)

26일 열린 4·7 서울시장 보궐선거 국민의힘 예비후보 4인 합동 토론회에서 '2강'인 나경원 전 의원과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중도 확장성'을 놓고 격돌했다. 다음달 4일 국민의힘 후보 선출 이후, 야권 후보 단일화 상대로 맞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를 의식한 경쟁이다.


나경원-오세훈 격돌하자… 오신환 "야권 단일화 깰라"

이날 토론회에서는 나 전 의원과 오 전 시장은 안철수 대표 이름을 자주 거론했다. 나 전 의원이 먼저 "제가 국민의힘 후보가 되면 안 대표와 단일화에서 승리하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는데 무슨 의미냐"고 오 전 시장에게 물었다. 이에 오 전 시장은 "스스로 강경보수 인사라고 말하지 않았느냐"고 반격했다. 강경보수라는 프레임으로 묶인 나 전 의원이 야권 후보 단일화 과정에서 중도의 지지를 받는 안 대표를 이길 수 없다는 취지였다. 그러자 나 전 의원도 "도망간 장수가 싸우는 장수에게 나무라는 것은 아니지 않느냐"고 오 전 시장의 약점인 2011년 무상급식 주민투표 문제를 우회적으로 거론했다.

토론회가 진행될수록 안 대표와 단일화를 둘러싼 후보간 신경전은 고조됐다. 나 전 의원은 "오 전 시장이 야권 단일화를 정치적 결단으로 풀어야 한다고 말한 것은 낡은 뒷거래로 보일 수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자 오 전 시장은 "(중도) 지지층까지 (국민의힘 후보에게) 옮겨 오게 하려면 (안 대표와도) 함께 서울시정을 운영한다는 확신이 있어야 취지였다"고 맞섰다. 두 후보간 공방이 거세지자 이를 지켜보던 오신환 전 의원은 "두 후보간 공방이 야권 단일화를 깰 수 있다"고 싸잡아 비판했다.

이날 토론회가 끝난 뒤, 토론평가단은 나 전 의원 손을 들어줬다. 오 전 시장이 전날 당 공천관리위원회에 요구한 '토론평가단 해체'는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간 합동토론회는 다음달 1일 한 차례 더 남았다. 국민의힘은 같은달 2, 3일 100% 일반시민여론조사를 실시해 4일 최종 후보를 확정한다.




김지현 기자
김단비 인턴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