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이란 정부 "한국 내 동결자산 이전·사용 합의"

알림

이란 정부 "한국 내 동결자산 이전·사용 합의"

입력
2021.02.23 00:48
수정
2021.02.23 01:06
1면
0 0

이란 중앙은행, 이전 자산 규모·목적지 통보하기로

유정현 주이란 한국대사(오른쪽)와 압돌나세르 헴마티 이란 중앙은행장이 21일 이란 테헤란 한국대사관에서 만나 한국 내 이란 동결자산 문제를 논의하고 있다. 이란 정부 홈페이지 캡처

유정현 주이란 한국대사(오른쪽)와 압돌나세르 헴마티 이란 중앙은행장이 21일 이란 테헤란 한국대사관에서 만나 한국 내 이란 동결자산 문제를 논의하고 있다. 이란 정부 홈페이지 캡처

이란 정부가 한국 내 이란 동결자산의 이전 및 사용과 관련해 한국 정부와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란 국영 IRNA통신은 22일(현지시간) 압돌나세르 헴마티 이란 중앙은행 총재와 유정현 주이란 한국대사가 전날 테헤란 한국대사관에서 만나 한국 내 동결자산 사용 방안에 합의했다고 보도했다.

이란 정부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한 내용에 따르면 양국은 한국 내 이란 동결자산을 이란이 원하는 곳으로 이전하는 데 합의했으며 이란 중앙은행이 한국 측에 이전 자산의 규모와 목적지 은행을 통보하기로 했다.

IRNA통신은 유 대사가 “한국 정부는 이란이 한국에 있는 모든 자산을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를 취할 준비가 돼 있으며 여기엔 한도나 제약이 없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헴마티 총재는 “한국의 태도 변화와 협력 강화를 환영한다”면서도 “한국의 은행들이 최근 몇 년간 이란과의 협력을 거부한 데 따른 피해를 보상받기 위해 법적 절차를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란은 2010년 이란 중앙은행 명의로 한국의 은행 두 곳에 원화 계좌를 개설하고 이 계좌를 통해 석유 수출 대금을 받아 왔다. 그러나 2018년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이란 중앙은행을 제재 명단에 올리면서 이 계좌를 통한 거래가 중단됐다. 한국에 동결된 이란의 석유 수출 대금은 약 70억달러(약 7조6,000억원) 규모다.

이란과 한국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구입 등 해당 자금을 활용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해 왔다. 지난달 4일 걸프 해역에서 이란 이슬람혁명수비대(IRGC)가 한국 국적 화학물질 운반선 ‘한국케미’호를 나포한 것도 동결자산 해제를 압박하려는 수단 아니냐는 관측이 나왔다.

김표향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