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로리 폭격기, 바벨 스러스트

이전기사

구독이 추가 되었습니다.

구독이 취소 되었습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저장이 취소 되었습니다.

칼로리 폭격기, 바벨 스러스트

입력
2021.02.14 10:00
0 0

<35> 프레스+스쿼트=바벨 스러스트

편집자주

※ 예뻐지기 위해, 혹은 멋있어지기 위해 헬스장을 찾은 적은 없나요? 아무리 헬스를 해도 별다른 변화가 없어 포기한 적은 없나요? ‘헬린이 PT 안내서’는 다이어트를 꿈꾸지만, 어찌할 줄 몰라 헬스장에서 방황하는 헬스 초보, ‘헬린이(헬스+어린이)’를 위해 운동 방법과 올바른 정보를 공유하는 일종의 설명서입니다. 김현욱 피트니스위 광운대역점 트레이너가 격주 일요일 한국일보닷컴에 기고합니다

게티이미지뱅크

불확실한 결과에 대한 인내만큼 어려운 것은 없다. 운동이 바로 그렇다. 배운 적 없고, 해본 적도 없다. 다이어트에 성공했다는 사람은 넘쳐나지만 정작 내 주변에는 없으니 물어볼 수도 없다. 하지만 확실한 결과와 빠른 성과의 조합은 어떨까? 성공할 수밖에 없는 다이어트와 이를 향한 지름길.

다이어터라면 이 말이 신이 만든 정원에 있었다는 금단의 열매처럼 달콤하고 매혹적으로 들릴 것이다. 이 열매의 이름은 바벨 스러스트. 지옥과도 같은 힘듦과 천국과도 같은 결과를 동시에 맛볼 수 있다. 지금부터 이 과실을 따먹기 위한 여정을 시작한다.

바벨 스러스트는 프레스와 스쿼트(정확히는 프론트 스쿼트)를 동시에 수행하는 운동이다.

프레스와 스쿼트는 단순한 팔다리 운동이 아니며 각각 전신을 모두 활성화하는 고급 운동이다. 프레스는 팔 및 어깨와 등, 허리를 포함한 상체 전반을 강화하고 이를 통해 상체라인을 다듬는데 효과적이며, 스쿼트는 다리 라인을 아름답게 만듦과 동시에 코어근육을 단련하고 칼로리를 소비하는데 매우 좋다.

스러스트는 두 운동의 효과를 각각 누림은 물론 두 동작을 동시에 수행함으로서 발생하는 시너지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다. 겉보기에는 단순한 동작이지만 일단 해보면 괜한 말이 아님을 바로 알 수 있다.

스러스트의 엄청난 난이도와 운동량은 수행자로 하여금 운동과 다이어트가 될 수밖에 없는 상황을 만든다.


운동방법

피트니스위 제공

1. 양 발을 어깨 너비로 벌리고 선 뒤 바벨을 쇄골 근처에 오도록 잡는다.


피트니스위 제공

2. 바벨을 잡은 상태에서 스쿼트 동작을 해본다.


피트니스위 제공

3. 일어서면서 하늘을 향해 손과 바벨을 뻗는다.


피트니스위 제공

4. 2번과 3번 동작을 빠른 속도로 반복한다. 10~20회씩 3~5번 반복한다.


주의사항 및 팁

1. 프레스 동작과 스쿼트 동작을 동시에 하는 과정에서 부상을 입을 확률이 높으므로 초보자라면 너무 무거운 바벨을 선택하지 않는다.

2. 2번 동작에서 3번 동작으로 이어질 때 스쿼트와 프레스를 따로따로 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한 호흡에 팔과 다리를 모두 뻗는다.

3. 자세를 너무 신경쓰지 않도록 한다. 자세가 다소 무너지더라도 속도를 유지하여 칼로리 소비와 심폐능력 향상을 꾀한다.

4. 칼로리 및 산소 소비가 심한 운동이므로 운동 중 어지럼증이나 구토증세가 있다면 즉시 운동을 중단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한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저장이 취소 되었습니다.

헬린이 PT안내서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