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바이든 외교사령탑' 블링컨 美 국무장관, 상원 인준 통과

알림

'바이든 외교사령탑' 블링컨 美 국무장관, 상원 인준 통과

입력
2021.01.27 06:32
0 0

찬성 78표로 가결...27일부터 업무 시작

토니 블링컨 미국 신임 국무장관이 19일 워싱턴 국회의사당 상원 외교위원회 인준 청문회에 출석해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블링컨 장관 인준 동의안은 26일 상원을 통과했다. 워싱턴=AP 연합뉴스

토니 블링컨 미국 신임 국무장관이 19일 워싱턴 국회의사당 상원 외교위원회 인준 청문회에 출석해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블링컨 장관 인준 동의안은 26일 상원을 통과했다. 워싱턴=AP 연합뉴스

미국 바이든 행정부 외교정책 사령탑인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 지명자 상원 인준안이 26일(현지시간) 가결됐다. 블링컨 신임 국무장관은 27일부터 업무를 시작할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상원은 이날 본회의를 열어 블링컨 지명자 인준 동의안을 투표에 부쳤고 찬성 78표, 반대 22표로 가결했다. 인준을 위해서는 상원의원(100명) 과반 찬성이 필요했다. 앞서 지난 19일 상원 외교위원회에서 블링컨 지명자 인준청문회가 열렸다.

블링컨 장관은 조 바이든 대통령과 20년 가까이 인연을 맺은 핵심 외교안보 참모다. 또 외교관 집안 출신이기도 하다. 1962년 미국 뉴욕에서 태어난 그의 아버지(도널드 블링컨)는 헝가리대사, 작은아버지(옐런 블링컨)는 벨기에대사를 지냈다.

미 하버드대와 컬럼비아대 로스쿨을 거쳐 1993년부터 국무부 유럽국에서 근무했다. 바이든 대통령이 상원 외교위원장일 때 외교위 수석전문위원으로 일하기도 했다. 오바마 행정부 당시 바이든 부통령 밑에서 안보보좌관으로 일했고, 오바마 2기 때 백악관 국가안보부보좌관과 국무부 2인자 부장관을 역임하기도 했다. 오바마 정부의 대북정책 수행과 이란 핵합의 과정에서 핵심 역할을 맡았다.

그는 2018년 6월 북미 싱가포르 정상회담 직전 뉴욕타임스 기고를 통해 “이란핵합의의 기본적인 틀을 북한에 적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북한 핵프로그램 동결 및 되돌리기 △현장 사찰 △적당하고 신중하게 계량된 경제지원 등의 잠정타결을 한 뒤 비핵화와 평화협정이 포함된 포괄적인 협약을 만들어야 한다고 제안했다. 물론 오바마 행정부 때 핵실험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 실험을 한 북한에 대한 불신도 기본적으로 갖고 있고 대북제재 등 압박 필요성도 거론해왔다. 블링컨 장관은 19일 청문회에선 “북한에 대한 접근법과 정책 전반을 재검토해야 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그는 또 미국 국무부 수장으로서 중국, 이란 이슈와 기존 동맹 및 다자 국제기구와의 관계 강화라는 과제도 떠안고 있다.

워싱턴= 정상원 특파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