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이윤성 국시원장 "의대생들 시험보지만 사과 없어 아쉽다"

알림

이윤성 국시원장 "의대생들 시험보지만 사과 없어 아쉽다"

입력
2021.01.25 11:15
수정
2021.01.25 11:38
0 0

의사 배출 국가시험 담당 기관장
"의사 배출되지 않으면 발생할 의료계 어려움 있어"
"의대생 사과 없어 아쉬워...의사 파업, 해선 안 될 일"

이윤성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국시원) 원장이 지난해 10월 15일 국회에서 열린 보건복지위원회의 한국보건산업진흥원 대한 국정감사에 출석해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을 하고 있다. 오대근 기자

이윤성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국시원) 원장이 지난해 10월 15일 국회에서 열린 보건복지위원회의 한국보건산업진흥원 대한 국정감사에 출석해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을 하고 있다. 오대근 기자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와 공공의대 설립에 반발해 국가시험을 집단 거부한 의대생들에 대한 추가 시험이 23일 시작됐다. 해당 시험을 담당하는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의 이윤성 원장은 '시험을 집단 거부한 의대생의 사과가 필요하다'는 주장에 개인 의견을 전제로 동의하면서도 "현실적으로 배출돼야 되는 의사가 매년 배출되지 않으면 겪어야 될 우리 사회, 또 의료계에 어려움이 있다"고 호소했다.

이윤성 원장은 25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지난해 국시 응시를 거부한 의대생 대부분이 원서를 내 시험을 치르고 있다며 "3월 초까지는 의사를 배출해야 돼서 시험 횟수를 늘리고는 있지만 다른 시험 시스템은 똑같이 운영되고 있다"고 밝혔다. 일정상 시간이 없다는 이유 때문에 조정됐을 뿐 다른 부분의 변화는 없다는 설명이다.

아울러 시험 보기 90일 전에 고시를 해야 한다는 의료법 시행령을 개정한 이유를 두고 "(국시를 보도록 하기 위해서는) 시간이 급해서 특별한 경우에는 보건복지부장관이 그 유예기간 90일을 축소할 수 있다는 시행령 개정을 거쳐서 짧은 시간 안에 시험을 실시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시험을 거부한 의대생에 재응시 기회를 주는 것이 '특혜'로 비춰지는 것에 이 원장은 "국시원에서 답할 문제는 아니다"면서도 '의료대란' 우려가 존재함을 밝혔다.

이 원장은 "논란은 있을 수 있는데, 현실적으로 배출돼야 되는 의사가 매년 배출되지 않으면 겪어야 될 우리 사회, 또 의료계에 어려움이 있다"며 "그걸 좀 고려해 주십사 하는 게 국시원의 생각"이라고 밝혔다.

다만 그는 개인 의견을 전제로 의대생의 집단 거부가 "실수 또는 잘못"이라면서 "성인답게 사과하고 또 용서를 구하는 그런 표현을 하고 자기의 본연의 업무에 돌아설 수 있으면 성숙된 사회가 아닐까"라고 밝혔다. 또 응시생 당사자들이 에둘러서 표현했지만 직접적으로 사과한 적은 없다며 "아쉽다"고 말했다.

이 원장은 "의대생의 시험 거부 자체는 사실은 남에게 피해 주기보다는 약간 자해적인 성격이 있어서 같이 평가할 수는 없지만, 어찌 됐든 의사나 이런 사람들이 파업하는 것은 그거는 애초부터 해서는 안 될 일"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정책 당국과 의사들이 미리 소통하고 문제가 있으면 해결할 방안을 받아야지 아주 극단적인 의사 파업은 제 생각에는 있어서는 안 된다"고 덧붙였다.

인현우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