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정의용 외교장관 기용,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재가동 의지"

알림

"정의용 외교장관 기용,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재가동 의지"

입력
2021.01.20 20:37
수정
2021.01.20 21:01
0 0

조성렬 국가안보전략연구원 자문연구위원
"대북·대미 협상 주무대, 미 국무부-한국 외교부로"

2020년 1월 미국으로 출국하는 정의용 당시 국가안보실장. 정 실장은 2020년 7월 국가안보실장을 서훈 신임 실장에게 넘긴 후 최근까지 대통령 외교안보특보를 맡아 왔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2020년 1월 미국으로 출국하는 정의용 당시 국가안보실장. 정 실장은 2020년 7월 국가안보실장을 서훈 신임 실장에게 넘긴 후 최근까지 대통령 외교안보특보를 맡아 왔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정의용 대통령 외교안보특별보좌관이 20일 차기 외교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된 것을 두고 조성렬 국가안보전략연구원 자문연구위원은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를 재가동하려는 문재인 대통령의 강력한 의지 표명"이라고 평가했다.

조 위원은 이날 KBS 라디오 '주진우 라이브'에 출연해 정의용 특보를 두고 "실제로 한반도평화프로세스를 가동하기 위해서는 과거 트럼프 행정부에서의 대북 협상과 대미 협상 경험이 중요한데 실제 이 부분의 경험을 공유한 분"이라며 이같이 평가했다. 정의용 특보는 정권 초기부터 3년여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을 맡아 북미협상과 한미 현안에 깊숙이 관여해 온 인물이다.

정 특보가 외교부로 이동함으로써 외교부가 미 국무부의 파트너로서 대북, 대미 외교의 중심이 될 것으로 점쳐진다. 조 위원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톱다운 방식으로 (북한에 접근)하다 보니 백악관 참모들이 중요한 역할을 했는데, 지금 조 바이든 대통령 같은 경우는 국무부의 역할을 많이 강조할 것 같다"며 "그래서 우리도 거기에 맞춰서 국가안보실이 대북 협상이나 핵 문제의 사령탑이라기보다는 외교부가 중심이 되어야 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실제 이를 지휘했던 정의용 특보를 외교장관에 앉힌 것"이라고 말했다.

조 위원은 아울러 "바이든 임기 내에는 북미 정상회담은 없을 것"이라면서도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 내정자와 제이크 설리번 국가안보보좌관 내정자 등을 '협상에 능통한 인물'로 평가하며 "북미 협상은 빠른 시일 내에 재개될 가능성도 있다"고 봤다.

또 "바이든 행정부, 특히 민주당 정부의 특징이 동맹을 중시하지만 또 동맹의 의견을 많이 듣는 정부라고 볼 수 있다"며 "외교를 전체적으로 합리적으로 풀어나갈 것이고 우리 정부의 의견이 많이 반영되고 참작될 거라고 본다"고 말했다.

인현우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