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대구지역 소공인들, 코로나 딛고 시제품 42종 개발
알림
알림
  • 알림이 없습니다

대구지역 소공인들, 코로나 딛고 시제품 42종 개발

입력
2020.12.23 16:04
0 0

대구상의 소공인 제품·기술 경쟁력향상 지원으로일부 업체 해외진출 모색 성과

2020년 소공인 제품·기술 경쟁력향상 지원사업에 참여한 10개사의 지난 21일 사업보고회. 대구상의 제공

2020년 소공인 제품·기술 경쟁력향상 지원사업에 참여한 10개사의 지난 21일 사업보고회. 대구상의 제공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온라인 마케터나 연구 인력 채용 등 적극적인 경영을 펼친 이른바 약소기업인 대구의 소공인들이 시제품 42종 개발에 성공했다.

이들은 대구상공회의소가 대구시의 보조로 벌인 '2020년 소공인 제품·기술 경쟁력향상 지원사업'에 참여 한 기업이다.

23일 대구상공회의소(회장 이재하)에 따르면 '2020년 소공인(小工人) 제품·기술 경쟁력향상 지원사업'결과 지역 소공인 10개사가 시제품 제작에 어려움을 디자인학과 교수 등으로 이뤼진 전문가 컨설팅 및 시제품 제작비 지원을 통해 제품화를 이뤘다고 밝혔다. 이들 소공인들은 특허 3건, 디자인 12건을 출원하고, 제품디자이너, 온라인마케터, 연구개발 인력 등 총 10명을 신규로 채용하는 고용 성과도 거두었다는 것이다.

참여업체인 수진주얼리(대표 박경수)는 기존 반지보다 금이 절반 정도 들어가는 '저중량 커플 반지' 개발을 통해 커플 반지값을 반값으로 낮추는 등 다양한 주얼리 제품군에 적용 가능한 노하우로 베트남 온라인 시장에 진출해 지난해보다도 약 10~20% 매출이 성장했다.

캔웍스(대표 이종우)는 식품포장기에 쓰이는 '모듈식 변경이 가능한 척이 부착된 소형 자동형 캔시머개발'을 통해 소비자의 편의성과 기능의 효율성을 높인 차세대 캔시머(canseamer) 시제품을 개발했고, 내년에 본격적으로 전시?박람회를 통한 판매와 유튜브 등 SNS 마케팅을 실시한다.

이번 사업에 참여한 지역 소공인은 코로나 19로 불확실한 기업환경에서 신규 인력을 채용 하는 등 적극적인 경영으로 고용창출 효과까지 얻었다.

모니는 온라인 판매활동을 강화코자 온라인마케터 등 신규 인원을 2명을 고용했고, ㈜이롭, 와이테크㈜는 R&D개발을 위한 연구 인력을 각각 2명 채용했다. 차량 부품 제조업체인 와이테크 박영삼 대표는 "올해에 이어 내년에 2명을 더 채용할 계획이고 완성자동차 업체와 등과 연계해 해외 진출의 꿈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이 사업에 심사자로 참여한 대구시의회 경제환경위원회 김혜정(더불어민주당) 위원은 "강소·중소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기업환경이 어려운 소공인을 위해 대구시와 함께 소공인 제품의 홍보 및 판로개척을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박윤희 대구시 창업진흥과 팀장은 '소공인 제품 기술력 경쟁력 향상 지원 사업'은 지역 상시근로자 5인 미만 소공인 등 영세제조업의 기술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시제품 제작 및 컨설팅을 종합 지원하는 사업으로 대구상의를 통해 지난 2019년에 11개사에 이어 올해 10개사를 지원했다"다며 내년에도 계속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대구상공회의소는 '2020년 소공인 제품·기술 경쟁력향상 지원사업' 에 참여한 소공인의 성과와 소공인들의 건의 및 사업발전 방안 등 최종수행결과보고를 보조사업을 지원한 대구시에 조만간 보고할 계획이다.

김정모 기자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를 작성한 기자에게 직접 제보하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리며, 진실한 취재로 보답하겠습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