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이주열 “코로나 재확산 충격, 연초보다 작고 8월보단 클 것”

알림

이주열 “코로나 재확산 충격, 연초보다 작고 8월보단 클 것”

입력
2020.11.26 14:30
수정
2020.11.26 14:33
15면
0 0

“가계부채 증가 우려되지만 완화 기조 지속”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26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에 참석해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한국은행 제공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26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에 참석해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한국은행 제공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26일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최근 확산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가 강화되면 소비에 미치는 영향이 커질 것”이라며 현재 확산이 미치는 경제 충격은 연초보다는 작지만 8월보다는 클 것이라고 예상했다.

아울러 우리 경제가 2분기를 저점으로 완만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기는 하지만 본격적인 회복으로 말하기는 이르다며 당분간 완화적 통화정책 기조를 유지하겠다고 밝혔다.

"거리두기 2.5단계 진입시 전망 수정 불가피"

이 총재는 이날 금융통화위원회 정례회의를 마친 후 기자간담회에서 “앞으로 경제 전망에는 코로나19 전개 상황이 가장 중요하다”면서 “경제 주체의 감염 우려가 소비심리를 곧바로 위축시키기 때문에 최근 재확산은 경제에 마이너스 충격으로 작용한다”고 밝혔다.

그는 “세 번째라 할 수 있는 최근의 코로나19 재확산은 과거와 비교해볼 때 1차 확산(3~4월) 충격보다는 작지만 8월 재확산보다는 다소 큰 수준이 되지 않을까 예상한다”고 설명했다.

이날 한은은 올해 연간 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1.3%에서 -1.1%로, 2021년은 2.8%에서 3.0%로 올렸다. 3분기 제조업을 중심으로 수출 경기가 회복됐고 성공적인 방역으로 내수 충격도 제한되면서 3분기 성장률이 전 분기 대비 1.9%로 높게 집계된 것이 반영됐다. 이 총재는 “3분기 수출과 설비투자가 예상보다 크게 호전됐고 실제 실적치가 양호했다”며 “수출 호전이 코로나19 확산 영향을 넘어섰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 전망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수준이 1.5단계 혹은 2단계를 유지하는 상황을 전제로 한 전망이다. 코로나19 확산세가 더 강해져 사회적 거리두기 강도가 2.5단계 이상으로 높아질 경우 내년과 내후년 성장률 전망도 일부 수정이 불가피하다는 의미다.

"가계부채 걱정되지만 거시경제 상황이 우선"

이 총재는 통화정책의 완화 기조를 바꿀 만큼 ‘본격적인 경기 회복’이 나타났다고 하기는 이르다고 봤다. 그는 “우리 경제가 2분기를 저점으로 최악의 상황은 지났고 내년에도 수출과 투자를 중심으로 완만한 회복을 보이겠지만, 국내외 코로나19가 당분간 더 확산할 것으로 보이는 상황을 감안하면 경기 흐름은 본격적인 회복세로 보기는 힘들다”고 밝혔다.

이 때문에 한은 금통위는 이날 기준금리를 금통위원 만장일치로 연 0.50% 수준에서 동결했다.

이 총재는 저금리로 인한 자산 가격 상승과 가계부채 확대에 대해 우려는 표했지만 거시경제 회복이 우선이라고 밝혔다. 이 총재는 “현재 가계 대출의 높은 증가 속도를 우려하고 있지만, 완화적 정책을 구사하는 상황에서 어느 정도 늘어나는 것 자체는 불가피하다”면서 “경기가 점차 개선되고 있고, 금융기관의 재무건전성도 아직은 양호하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우려할 정도는 아니라고 본다”고 했다.

"원화 강세, 수출 영향은 제한적"

최근 원화 강세를 두고 이 총재는 환율 변동을 주의 깊게 보고 있지만 수출에 미치는 부담은 과거보다는 제한적일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환율이 단기간에 급락(원화 가치 상승)하는 건 수출기업 채산성에 직접 영향 주기 때문에 바람직하지 않고, 예의 주시하고 있다”면서도 “우리 수출품의 품질 경쟁력도 높은 수준에 와 있고, 수입 중간재 투입 비중이 높아졌기에 과거처럼 원화 가치 상승이 수출에 큰 충격을 주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총재는 최근 국회에서 논의 중인 한은의 정책 목적에 고용 안정을 포함하는 한은법 개정안에 대해서는 “논의에 참여하면서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인지 살펴볼 것”이라며 말을 아꼈다.

반면 금융위원회가 추진 중인 전자금융거래법 개정안에 대해서는 “중앙은행의 고유 권한을 침범하는 것”이라며 강도 높게 비판했다.

금융위는 핀테크 업체 감독을 위해 이들 기업의 내부 거래를 외부 전자결제망을 통해 청산하고, 해당 결제망을 관리하는 청신기관의 감독권을 금융위에 부여하는 개정안을 입법 추진하고 있다. 한은은 이 법안이 중앙은행의 권한을 침범할 뿐 아니라 지급결제시스템의 불안요인이 될 것이라며 공개 반대해 왔다.

인현우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