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스코다, 시트 벨트 체결을 알리는 조명 기술 특허출원

알림

스코다, 시트 벨트 체결을 알리는 조명 기술 특허출원

입력
2020.11.22 13:00
0 0
체코의 자동차 브랜드, 스코다가 발광체를 통한 안전을 전하는 '시트벨트'를 특허출원했다.

체코의 자동차 브랜드, 스코다가 발광체를 통한 안전을 전하는 '시트벨트'를 특허출원했다.

체코의 국민 자동차 브랜드로 알려진 ‘스코다(SKODA)’가 시트 벨트 사용을 유도할 수 있는 특별한 특허를 출원했다.

이번에 스코다가 새롭게 출원한 특허의 내용은 무척 간단하다.

일반적으로 시트 벨트가 체결이 되지 않았을 때 ‘알람 소리’와 계기판 및 패널 등의 경고 등으로 시트 벨트 체결을 요구하는 것과 달리 스코다의 새로운 특허는 바로 시트 벨트 버클 부분에 조명을 적용하여 이를 직접 알린다.

실제 스코다가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해당 기술이 적용된 시트 벨트의 경우 시트 벨트가 제대로 체결되지 않았을 때에는 버틀의 조명이 붉은색을 발광할 수 있도록 해 ‘탑승자’가 조명을 느끼게 한다.

스코다, 새로운 시트벨트 특허출원

스코다, 새로운 시트벨트 특허출원

그리고 시트 벨트가 제대로 체결되었을 때에는 흰색 혹은 녹색 등과 같은 ‘체결 확인’을 알리는 조명을 비출 수 있도록 하여 ‘안전 상황’을 느낄 수 있도록 했다.

특허가 출원되었다고 지금 당장 일반 차량에 적용될 가능성은 낮은 기술이지만 간단한 방법, 그리고 더욱 명확한 정보 및 경고 전달 능력이 적용된 만큼 상용화에 대한 기대감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2019년부터 스코다는 시트 벨트 조명 등을 비롯해 총 94개의 새로운 특허를 출원하며 ‘자동차 기술’ 및 기능 사용의 개선을 이뤄낼 수도록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모클 김학수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