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文대통령, 민주노총 집회에 "코로나 아슬아슬, 집회 재고돼야"

알림

文대통령, 민주노총 집회에 "코로나 아슬아슬, 집회 재고돼야"

입력
2020.11.14 13:20
수정
2020.11.14 14:55
0 0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청와대에서 열린 한·메콩 화상 정상회의에 참석해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청와대에서 열린 한·메콩 화상 정상회의에 참석해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민주노총의 도심 집회 강행을 두고 “집회의 자유도 중요하지만, 국민의 안전은 더욱 중요하다”며 집회 재고를 요청했다. 민주노총은 이날 전태일 열사 50주기를 맞아 전국 30여 곳에서 '노동자 대회'를 개최한다.

문 대통령은 이날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일일 신규 코로나 확진자 수가 8월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며 “아직은 우리 방역체계 안에서 충분히 통제할 수 있다고 보지만, 더 큰 확산으로 번지지 않을까 노심초사하는 아슬아슬한 상황”이라고 우려했다.

문 대통령은 “집회의 자유도 중요하지만 국민의 안전은 더욱 중요하므로 방역 수칙을 어기거나 코로나 확산의 원인이 되는 경우에는 엄정히 법을 집행하고 책임을 분명히 묻지 않을 수 없다”며 “오늘 집회도 재고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자칫 방심하여 방역수칙을 소홀히 한다면, 우리가 지금 누리고 있는 생업과 일상마저 위태로워지고 더 큰 피해와 고통이 찾아올 수 있다”고도 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국가적 대사이며 학생들의 미래가 달린 수능이 20일 앞으로 다가왔다”며 “수능을 안전하게 치르기 위해서도 코로나 재확산의 작은 불씨라도 만들지 않도록 모두가 힘을 모아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민주노총은 이날 전태일 열사 50주기를 맞아 전국 30여 곳에서 100명 미만 규모의 집회를 개최한다. 100명 이상 집회를 금지한 현행 규정을 피하기 위한 ‘쪼개기’ 집회다. 정부는 보수단체의 8ㆍ15 집회나 10월 한글날 집회 때는 집회금지 행정명령이나 집합금지 조치로 강력히 대응했지만, 14일 민주노총 집회에는 엄격한 대처를 하지 않아 '진보 단체 봐주기'라는 야당 비판이 제기됐다.

정지용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