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윤석열 뜨자, "국민의힘 사라져" vs "이낙연·이재명 사라져" 공방

알림

윤석열 뜨자, "국민의힘 사라져" vs "이낙연·이재명 사라져" 공방

입력
2020.11.11 16:09
수정
2020.11.11 16:31
0 0

정청래 "국민의힘은 냄비 속 개구리가 될 것인가"
김근식 "추 장관의 고집이 윤 총장 1위로 만들어"

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교육위원회 청원심사소위원회에서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박백범 교육부 차관에게 질의를 하고 있다. 오대근 기자

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교육위원회 청원심사소위원회에서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박백범 교육부 차관에게 질의를 하고 있다. 오대근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이 최근 각종 여론조사의 차기 대선 후보 지지율에서 높은 수치를 기록한 것을 두고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국민의힘이 사라졌다"고 말했다. 이에 국민의힘 송파병 당협위원장인 김근식 경남대 교수는 "국민의힘이 사라진 게 아니라 민주당 이낙연·이재명 후보가 제껴진 것"이라고 맞받아쳤다.

정 의원은 11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가뜩이나 힘겨운 (야당의) 도토리 후보들을 더욱 초라하게 만든다"고 평가했다. 그는 "현직 검찰총장이 대선후보 지지율 1위도 처음이지만 제1야당 대선후보가 아예 순위에 없다는 것도 처음"이라며 "윤 총장의 국민의힘 대선주자 블로킹 현상은 국민의힘 입장으로서는 사실 미칠 일"이라고 했다.

정 의원은 “윤 총장 현상에 국민의힘은 웃을 수도 울 수도 없는 일"이라며 "국민의힘은 과연 냄비 속 개구리가 될 것인가"라고 적었다. 또 "이번 여론조사에서는 아예 도토리 싹까지 잡초 제거하듯 뿌리 채 뽑혀버렸다"며 "문밖의 그대, 홍준표 안철수만 범야권 후보로 된서리 맞으며 시들어 가고 있다"고 꼬집었다.

윤 총장의 입장에 대해서도 "마냥 좋아할 일은 아니다"라며 "지지율이 올라갈수록 현미경 검증만 불러올 뿐"이라고 말했다. 이어 "정치권에 뛰어들 처지도 못되고 가족 의혹만 부각되기에 본인도 괴로울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근식 경남대 교수. 한국일보 자료사진

김근식 경남대 교수. 한국일보 자료사진


그러자 김 교수도 자신의 SNS에 "오늘 여론조사에서 윤석열 총장이 이낙연 이재명 제치고 첫 1위를 기록했으면, 국민의힘이 사라진 게 아니라 이낙연 이재명 후보가 사라진 것"이라고 반박했다. 또 "물론 국민의힘 더 반성하고 변화하고 분발할 것"이라면서도 "그러니 민주당도 더더욱 반성하고 정신 차리라"고 지적했다.

김 교수는 "오늘 결과가 정 의원이 환호작약하며 국민의힘 조롱할 일은 아니라고 본다"며 "민주당이 크게 놀랄 일이다. 사리분별 좀 제대로 하시라"고 맹공했다. 이어 "정 의원처럼 민심과 동떨어진 민주당의 착각과 오만함이 이처럼 윤 총장을 키워주는 것"이라며 "추 장관의 오기와 고집이 윤 총장을 1위로 만들어주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김 교수는 "앗 내가 비밀을 누설했다. 정 의원만 모르고 다 안다"면서 "아마 당혹감과 충격 때문에 자성과 반성 대신 애꿎은 국민의힘 비난으로 오늘의 곤궁함을 벗어나려는 거 같다. 참 딱해 보인다"고 비꼬았다.

여론조사업체 한길리서치가 쿠키뉴스 의뢰로 지난 7~9일 전국 성인 1,022명을 대상으로 실시해 이날 발표한 차기 대선주자 지지도 조사에서 윤 총장을 지지한다는 응답은 24.7%로 나타났다.

이어 이낙연 민주당 대표 22.2%, 이재명 경기지사 18.4%, 무소속 홍준표 의원 5.6%,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 4.2%, 정의당 심상정 의원 3.4% 등이었다.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손성원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