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코로나 비수도권 확산하는데…"거리두기 격상 쉽지않아"

알림

코로나 비수도권 확산하는데…"거리두기 격상 쉽지않아"

입력
2020.11.05 17:10
0 0

최근 2주간 닷새 빼면 모두 세자릿 수 확진 규모
천안, 아산 등으로 코로나 확산세 빠르게 퍼져
전문가 "정부, 기준 많아 거리두기 격상 힘들어"

충남 천안 콜센터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집단 발생한 가운데 5일 오후 충남 천안 동남구보건소 선별진료소에서 시민들이 검사를 받고 있다. 천안=뉴스1

충남 천안 콜센터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집단 발생한 가운데 5일 오후 충남 천안 동남구보건소 선별진료소에서 시민들이 검사를 받고 있다. 천안=뉴스1

수도권을 중심으로 한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가 비수도권 지역으로 번지며 아슬아슬한 상황을 이어가자 방역당국이 긴장의 끈을 다시 한 번 바짝 조이고 있다. 정부는 확진자가 대거 발생했던 골프장 방역 대책 마련을 논의하는 데 이어 곧 들이닥칠 인플루엔자(독감) 유행에 대비해 타미플루 건강보험 적용 등도 추진할 계획이다.

5일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에 따르면 이날 0시 기준 코로나19 확진자는 전일 대비 125명 늘어 누적 2만7,050명에 달했다. 최근 2주(10월23일~11월5일)간 닷새를 제외하면 모두 신규 확진자 규모가 세 자릿수를 기록하는 등 방역전선이 흔들리고 있다. 두 자릿수를 기록한 10월 24일(77명), 25일(61명), 27일(88명), 11월 2일(97명), 3일(75명)도 대부분 100명에 근접했다.

문제는 광복절 집회 이후 지속돼온 수도권 중심의 확산세가 사라지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같은 기간 서울·경기·인천 등 수도권에서는 하루 50~120명대 확진자가 발생했으며, 비율로는 전체의 72.1%를 차지했다. 집단감염도 잇따라 이날 정오 기준 서울 언론사 취재진 관련 누적 확진자가 7명으로 늘었고, 영등포구 증권사에서도 직원 7명과 가족 4명 등 총 11명이 확진판정을 받았다. 이 밖에도 각종 요양병원과 사우나 등에서 확진자가 대거 발생했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전략기획반장은 이날 "수도권은 최근 3주간 점진적으로 (확진자가)증가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며 "이런 추세라면 국내 발생 환자를 두 자릿수로 유지하려는 정부의 관리 목표를 초과할 것 같다"고 우려했다. 7일부터 적용되는 거리두기 개편은 수도권에서 1주간 일 평균 100명 이상의 코로나19 환자가 발생하면 1.5단계로 격상하도록 해 이 기준을 충족하면 단계가 조정될 수 있다는 취지다. 다만 위험주기 계산은 일정한 요일을 기준으로 한다기 보다 매일 그날을 기준으로 1주간 데이터를 보고 결정할 방침이다. 손 반장은 "국민들께 미리 주간위험을 알려야 해 발표는 매주 일요일에 하겠지만 정부는 일별 상황을 평가하면서 단계 조정을 결정할 것"이라며 "단계 격상 시에는 해당 지자체와 논의를 거칠 것"이라고 설명했다.

거리두기 개편에 따라 비수도권(제주·강원 제외)은 1주간 일 평균 30명 이상이 확진판정을 받았을 때 1.5단계로 격상되는데, 직장 및 결혼식 모임, 콜센터 등에서 집단감염이 발생한 충남 천안·아산의 경우 이날 오후 6시부터 일찌감치 단계를 1.5로 조정했다. 충남에서는 이날 정오 기준 △아산 직장 관련 5명 △아산 일가족 결혼식 모임 관련 9명 △콜센터 관련 20명이 추가 확진판정을 받았다.

다만 일각에선 수도권의 경우 100명 이상의 확진자가 매일 발생해도 정부가 쉽사리 단계를 올리지 않을 것이라는 목소리도 나온다. 김우주 고대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단계 격상 관련 보조지표를 7개나 달았는데, 각각의 명확한 기준이 없다"며 "자의적으로 단계를 조정하겠다는 것으로 해석될 수밖에 없다"고 꼬집었다. 김 교수는 또 "(거리두기)개편안에서 경제를 앞세운 만큼 (1주간 일평균 확진자 수 100명을 넘어도) 중환자 병상에 여유가 있다는 등 핑계로 웬만하면 단계를 올리지 않을 것"이라며 "환자가 대폭 늘면 감당하기 어려울 텐데 그에 대한 준비가 돼 있는지 의문"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정부는 이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골프장 방역관리 강화 계획을 논의했다. 가을에 접어들면서 골프와 등산 등 실외 체육활동을 하는 사람들이 늘고 이 가운데 확진자가 줄줄이 발생하고 있는 상황을 고려한 것이다. 그러나 체육활동 자체보다는 이어지는 식사와 음주 등이 감염확산 경로로 지적된 만큼 대책은 이 부분에 초점이 맞춰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더불어 독감 유행에 대비해 치료제인 타미플루에 건강보험을 적용하기로 했는데, 이는 노인이나 임산부 등 취약계층을 중심으로 이뤄질 예정이다.



김진주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