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알림

민트초코가 뭐길래? BTS RM이 "최대 난제"라 한 '민초 논쟁'

입력
2020.11.07 17:00
0 0

"신이 창조 후에 놀란 맛..." 아이유 등 칭송 이어져?
일부에선 "치약 맛 나는데..." 민초 깎아내리기 열심
관련 제품 잇따라 출시...민초논쟁은 하나의 놀이로

유튜브 홈페이지 캡처

유튜브 홈페이지 캡처

2일 동서식품이 '맥심카누 민트초코 라떼'를 출시한다고 밝히면서 온라인상에서 '민트초코 논쟁(민초 논쟁)'에 또다시 불이 붙었습니다. 민트초코는 언제나 '부먹 VS 찍먹' 논쟁에 휩싸이는 탕수육만큼이나 논란이 되는 음식인데요.

'민트초코의 난'이라고 불릴 정도로 민트초코 호불호를 둘러싸고 의견이 분분합니다. 특정 연예인이 민트초코 맛에 대한 의견을 밝힐 때마다 댓글 창에서 치열한 논박이 펼쳐지는 진풍경을 확인할 수 있어요. 도대체 민트초코가 뭐기에 '천년의 논쟁'이 시작된 걸까요?

민초단 "민트초코는 최고의 디저트"

왼쪽 적재, 오른쪽 아이유. 안테나, EDAM엔터테인먼트 제공

왼쪽 적재, 오른쪽 아이유. 안테나, EDAM엔터테인먼트 제공

민트초코를 선호하는 이들을 가리켜 '민초단'이라고 해요. 민초단의 민트초코를 향한 '진심'은 어마어마합니다. 민초단은 민트초코가 민트의 상쾌하고 깔끔한 맛과 초콜릿의 달콤한 맛을 함께 느낄 수 있는 최고의 디저트라고 평가해요.

5월 가수 시도(Xydo)는 라비와 함께 '민트초코 전쟁'이라는 곡을 발표했습니다. 곡은 "파스텔을 담아낸 민트 컬러 초콜릿. 신이 창조 후에 놀란 맛. I love it"이라는 가사를 쏟아내며 민트초코를 향한 애정을 드러냈어요.

가수 아이유도 대표적 민초단 연예인으로 불립니다. 그는 9월 유튜브 '아이유 집콕시그널 영상'에서 "민트초코가 최애 원픽"이라는 아이유는 가수 적재에게 "민트초코 좋아하냐"고 묻습니다. 적재는 곧바로 "아니요"라고 답하구요. 이어 적재가 "평소에 이를 잘 안 닦고 민초의 상쾌함으로 대신 닦는 거 아니냐"고 장난치자, 아이유는 "그건 반대"라며 "치약을 안 좋아하는 사람들이 민초를 싫어한다"고 맞받아쳤습니다.

반민초단 "초코에 치약을 짜서 같이 먹는 것 같다"

유튜브 '스브스케이팝' 캡처

유튜브 '스브스케이팝' 캡처

민트초코가 싫다는 '반민초단'은 민트초코를 향한 민초단의 칭송을 도무지 이해할 수 없단 반응이에요. 이들은 입을 모아 민트초코가 치약과 다를 바 없다고 주장합니다.

민트초코를 두고 레드벨벳 멤버들의 취향이 갈렸어요. 지난해 6월 방송된 SBS KPOP PLAY에서 어떤 아이스크림을 가장 좋아하느냐는 질문에 레드벨벳 멤버 조이는 "민트초코가 좋아요"라고 해요. 그러자 레드벨벳 멤버 웬디가 이해할 수 없다는 표정을 지으며 "(민트초코는) 초코에 치약을 짜서 같이 먹는 것 같다"고 말했어요.

래퍼 이영지도 유튜브 채널 '겟TV' 영지발굴단에서 민트초코에 대한 입장을 밝혔어요. 다른 출연자가 민트초코가 없다며 아쉬워하자 이영지는 비장한 표정으로 "내가 소신 발언을 할게. 나는 민트가 싫어"라고 말했어요. 이어 "이건 내 개인 취향이여. 나는 민트 먹는 사람이 이해가 안 돼"라며 민트초코를 '불호' 한다고 선언했어요.

"나라가 양분됐다. 당신은 어떤 편에 서있나요? 민트초코칩 아이스크림, 맛있다? 역하다?" 페이스북 'Dylan's Family Ice Cream' 페이지 캡처.

"나라가 양분됐다. 당신은 어떤 편에 서있나요? 민트초코칩 아이스크림, 맛있다? 역하다?" 페이스북 'Dylan's Family Ice Cream' 페이지 캡처.

민초 논쟁이 한국에서만 벌어지는 건 아닙니다. 구글에 'mint chocolate(민트초코)'라고 영어로 검색하면 '민트초코는 역겹다', '민트+초코=끔찍'이라며 민트초코를 싫어하는 사람들의 반응과 '왜 사람들은 민트초코를 싫어할까?', '민트초코 좋아하는 사람들 어디 없나요?'라는 민초단의 게시글을 동시에 확인할 수 있어요.

BTS 슈가 "이게 그렇게 싸울 일인가"

인터넷에 퍼지고 있는 '민트초코' 짤. 구글 이미지

인터넷에 퍼지고 있는 '민트초코' 짤. 구글 이미지

'민트초코'를 둘러싸고 민초단과 반민초단 사이에 벌어지는 논쟁, 그렇게 치열하지만도 않은 것 같은데요. 8월 배스킨라빈스와 함께한 인터뷰에서 방탄소년단(BTS)은 또 한 번 민초 논쟁에 합류했습니다.

유튜브 '배스킨라빈스' 채널 캡처

유튜브 '배스킨라빈스' 채널 캡처

이전에 "민트초코는 없어져야 할 대상"이라던 방탄소년단 멤버 RM은 민초단으로의 '전향'을 선언해요. "(민초 논쟁은) 대한민국 최대 난제"라면서도 "배스킨라빈스 모델이 되면서 민트초코를 품었다"고 말하거든요.

방탄소년단 멤버 슈가는 "이게 이렇게까지 싸울 일인가. 민트초코 먹을 만하던데"라며 민초 논쟁 자체에 의문을 표합니다.

민초 논쟁 덕에 민트초코 인기는 고공행진 중

시중에 출시된 민트초코 관련 제품

시중에 출시된 민트초코 관련 제품

민초 논쟁 덕분에 민트초코의 인기는 오히려 급상승하고 있어요. 민트초코를 비난하고, 칭송하고, 민트초코 제품을 리뷰하는 등 민트초코를 둘러싼 행위가 일종의 '놀이'가 되었기 때문인데요. 기업들도 앞다투어 민트초코 크림모찌, 민트초코바, 크런키바 민트, 민트초코 빙수 등 민트초코 관련 식품을 내놓고 있습니다

배스킨라빈스 홈페이지 캡처

배스킨라빈스 홈페이지 캡처

11월 배스킨라빈스 '이달의 맛' 순위에 '민트 초콜립 칩'이 '아이스 호떡, 엄마는 외계인, 아몬드 봉봉봉'에 이어 4위에 위치해 있는데요. 앞으로도 '민초단VS반민초단' 논쟁 속에서 민트초코의 인기는 꺼지지 않을 모양새예요.


이은기 인턴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