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여권 표적 수사’라던 김봉현, 체포 직후부터 로비 폭로 의사 밝혀

알림

‘여권 표적 수사’라던 김봉현, 체포 직후부터 로비 폭로 의사 밝혀

입력
2020.10.29 04:30
수정
2020.10.29 09:51
10면
0 0

"수원지검서 여당 정치인 관련 적극 진술"

'라임자산운용(라임) 사태'와 관련해 검사들에게 향응·접대를 했다고 폭로한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 연합뉴스

'라임자산운용(라임) 사태'와 관련해 검사들에게 향응·접대를 했다고 폭로한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 연합뉴스

‘라임자산운용’ 펀드 환매 중단 사태의 주범 중 한 명인 김봉현(46ㆍ구속기소)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이 지난 4월 체포 직후부터 ‘여권 인사 로비 리스트’를 적극적으로 진술한 정황이 드러났다. 부장검사 출신 A변호사의 협박 탓에 여권 정치인 관련 진술을 털어놨다는 김 전 회장의 최근 ‘옥중편지’와 달리, 당시 만류하는 변호인단에게도 여권 정치인 로비 관련 폭로 의향을 먼저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28일 한국일보 취재 결과, 김 전 회장은 지난 4월 23일 체포된 이후부터 5월 중순 서울남부지검으로 신병이 이송되기 전까지 수원지검에서 조사를 받으며 여권 인사 로비 리스트를 진술했던 것으로 파악됐다. 당시 그가 거론한 인사는 강기정 전 청와대 정무수석, 기동민 더불어민주당 의원, 이상호(55ㆍ구속기소) 민주당 부산 사하을 지역위원장 등으로 전해졌다. 2015년 이 위원장 등 여권 인사들의 필리핀 여행 당시 체류비 등을 지급한 내용도 털어놨다.

김 전 회장이 옥중 입장문을 통해 수원지검에서 ‘여권 인사 로비 리스트’를 진술한 사실은 확인됐지만 그 진술의 배경을 두고는 주장이 엇갈리고 있다. 김 전 회장은 입장문에 “(A변호사가) 여당 정치인들과 청와대 강기정 수석을 잡아주면 윤석열 (검찰총장에게) 보고 후 조사 끝나고 보석으로 재판받게 해주겠다고 했다. 당시 협조하지 않으면 본인 사건 공소 금액을 엄청 키워서 구형 20~30년 준다고 협박했다”고 적었다.

그러나 입장문 내용과는 달리, 김 전 회장이 적극적으로 ‘여권 인사 로비 리스트’ 진술 의향을 밝힌 정황도 나왔다. 당시 김 전 회장의 변호를 맡았던 B변호사는 “김 전 회장이 여권 인사 로비 관련 내용을 폭로하겠다는 의향을 먼저 내비쳤다”면서 “변호인 입장에서 ‘사건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재판에서 감형을 받자’고 말렸다”고 전했다. 김 전 회장은 B변호사의 만류에도 불구, 며칠 뒤 검찰에 관련 진술을 했다고 한다.

당시 변호인단에 따르면, 김 전 회장은 이때 야권 인사에 대해선 별다른 언급을 하지 않았다. 김 전 회장은 A변호사뿐 아니라 B변호사, 가족이 선임한 또 다른 변호사 등을 두루 접촉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김 전 회장이 여권 인사 로비 리스트를 적극적으로 밝히려 했던 정황이 속속 드러나면서 ‘검사 술접대 의혹’과는 별개로, ‘여권 표적 수사’라는 입장문의 신빙성도 흔들리고 있다. 이미 김 전 회장이 김모 전 수원여객 재무이사를 통해 도피할 당시, 여권 인사에 대한 로비 관련 언론 제보를 계획했다는 증언도 나온 바 있다. 김 전 재무이사는 23일 서울남부지법에서 열린 이 위원장 재판에 증인으로 출석해 “올해 3월 말쯤 김 전 회장이 연락해서 ‘언론의 초점을 돌려야 된다, 자료가 있냐’고 물었다”며 “(이 위원장의 술접대) 사진을 보여줬더니 ‘언론 쪽이랑 선이 닿으면 한 번 뿌려서 언론의 관심을 다른 쪽으로 돌려라’라고 했다”고 밝혔다.

김정현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