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옵티머스 김재현, 로비 대상은 혼자 만났다”...검찰 수사 난관

알림

단독 “옵티머스 김재현, 로비 대상은 혼자 만났다”...검찰 수사 난관

입력
2020.10.16 01:00
8면
0 0
15일 오후 서울 강남 옵티머스자산운용 사무실이 간판이 떼어진 채 비어있다. 뉴시스

15일 오후 서울 강남 옵티머스자산운용 사무실이 간판이 떼어진 채 비어있다. 뉴시스

옵티머스자산운용(옵티머스) 펀드 환매중단 사태 주범인 김재현(50ㆍ구속기소) 옵티머스 대표는 정ㆍ관계 로비 대상이나 로비스트를 접촉할 때 어떤 누구도 동반하지 않은 채 ‘단독 플레이’를 했던 것으로 파악됐다. 옵티머스의 정ㆍ관계 로비 실체가 김 대표의 입에 달린 상황인데, 아직까지 그가 입을 열지 않아 검찰 수사도 장벽에 부닥쳤다. 이에 검찰은 자금 흐름과 관련한 물증 및 핵심 로비 창구 진술을 확보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15일 복수의 전ㆍ현직 옵티머스 관계자들은 “김 대표는 남 모르게 일을 처리하는 스타일”이라고 입을 모았다. 정ㆍ관계 인사를 만나는 일 또한 다르지 않았다. 옵티머스 핵심 관계자 측은 “김 대표가 누군가 만나겠다고 할 때면 꼭 혼자 나갔다”며 “(정ㆍ관계) 로비 활동과 관련해선 김 대표한테 전해 듣는 말이나, 사무실을 드나드는 인물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알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옵티머스 관계자들에 따르면 김 대표의 업무 스타일은 오래된 습관이다. 펀드사기가 시작된 2017년 분위기를 잘 아는 한 관계자는 “김 대표는 펀드 운용과 관련한 이야기라면 담당한 이사 외엔 누구와도 이야기하지 않는 식”이라며 “업무마다 장벽을 잘 치는 스타일이었다”고 했다. 금융감독원 로비 창구로 지목된 양호(77) 전 나라은행장에 대해서도 “양 전 행장이 어떻게 인맥을 활용하고 어디까지 개입했는지는 본인과 김 대표 밖에 모를 것”이라고 설명했다. 양 전 행장의 구체적인 역할에 대해선 김 대표를 제외하곤, 옵티머스 관계자 누구도 파악할 수 없었다는 얘기다.

각종 로비 자금의 출구로 의심되는 유령회사(페이퍼컴퍼니) ‘트러스트올’의 자금 운용도 김 대표 측근이 통제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대표가 철저히 칸막이를 치는 바람에 트러스트올 대표를 맡은 이동열(45ㆍ구속기소) 옵티머스 이사마저 자금의 정확한 사용처를 모를 수 있다는 것이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검찰에 로비 의혹과 정황을 적극 진술하는 윤석호(43ㆍ구속기소) 옵티머스 이사나 유현권(39ㆍ구속기소) 스킨앤스킨 고문 역시 전언을 근거로 주장하는 게 대부분인 것으로 알려졌다.

문제는 김 대표가 입을 굳게 다물고 있다는 점이다. 검찰 조사에서 그는 “한 푼이라도 돈 준 게 있으면 전부 책임지겠다”며 로비에 전혀 관여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고 한다. 로비스트의 존재도 부정하고 있다. 옵티머스가 4억원 상당의 롤스로이스 렌털비와 강남 사무실 인테리어 비용 등을 대주며 관리한 로비스트로 지목된 신모씨의 활동에 대해서도 김 대표는 ‘신씨가 호기롭게 한 말을 (내가) 근거가 있는 것처럼 윤 이사에게 던진 거짓말에 불과하다’는 입장이다.

검찰은 김 대표의 입을 열기 위해 다각도로 접근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윤 이사와 이 이사, 유 고문을 함께 불러 면담한 뒤 김 대표에게 재차 확인하는 식으로 조사를 진행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물적 증거 확보를 위해서도 수사력을 모으고 있다. 옵티머스 자금 흐름을 상당 부분 추적한 검찰은 신씨를 비롯, 향후 로비 창구로 알려진 인물들을 상대로 압박 조사를 벌인다는 방침이다.

정준기 기자
안아람 기자
이현주 기자

제보를 기다립니다

안녕하세요 제보해주세요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