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이재정 "국민의힘 현안질의 요구, 정쟁 몰고 가는 것"

알림

이재정 "국민의힘 현안질의 요구, 정쟁 몰고 가는 것"

입력
2020.09.28 19:51
0 0

CBS라디오서 "알맹이 빠진 현안질의 될 것" 주장

정진석(왼쪽부터), 김석기 국민의힘 의원, 김영호, 이재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2일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산회 후 대화를 나누고 있다. 오대근 기자

정진석(왼쪽부터), 김석기 국민의힘 의원, 김영호, 이재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2일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산회 후 대화를 나누고 있다. 오대근 기자

이재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실종 공무원 피격 사망 사건과 관련해 긴급현안질의를 요구한 국민의힘을 향해 "정쟁으로 몰고 가는 것밖에 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이 의원은 28일 CBS라디오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와의 인터뷰에서 "상임위원회별로 이미 현안질의를 위한 시간이 있었다"며 야당의 긴급현안질의 요구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을 내비쳤다.

그는 "(현안질의 제안 날짜가) 국정감사 하루 전 날인데, 그렇다면 국감에 돌입해 본격적으로 관련된 내용을 충분히 담아낼 수 있다"며 "상임위에 따라 의원들에게 조금 더 구체적인 정보가 주어질 수도 있지 않냐"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실질적인 고민을 할 수 있는 시간이 열려 있는데 굳이 본회의에서의 현안질의를 의도한다는 것은 이 역시도 어떻게 보면 알맹이 빠진 현안질의가 될 수 있다"며 "코로나19 상황에서 대응해야 할 국회의 긴박한 사안들이 또 내몰릴 것"이라고 말했다.

또 "사실상 (대북 규탄결의안) 세부 내용의 개략적인 합의를 했던 상황에서 다시 한 번 골대를 옮기는 방식의 협상을 제안했다"며 "이 사안을 갖고 계속 정쟁으로 끌고 가는 것이 아닌가라는 의심을 받기에 충분한 상황"이라고 언급했다.

민주당이 제안한 대북 규탄결의안 문구에서 '시신을 불태우는' 등의 표현이 삭제된 것과 관련해서는 "뒤늦게 문제제기를 하고 이야기하고 있는 부분들은 합리적으로 살펴보더라도 조금 더 사실 확인이 필요한 부분"이라며 "북한이 부정을 했지만 그 말에 신빙성이 있어서라기 보다 입체적으로 사안에 대한 판별을 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여야는 이날 '실종 공무원 피격 사건'에 대한 국회 차원의 대북 규탄결의안 채택 문제를 놓고 막바지 협상을 벌였지만 끝내 결렬됐다. 여야는 결의안에 포함될 세부 문구를 놓고 이견을 좁히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당초 국회 국방위원회가 채택한 '대한민국 해양수산부 공무원에 대한 북한의 총격 등 무력 도발행위 규탄 결의안'에는 "우리 국민에 대한 총격을 가하고 시신을 불태우는 등의 북한의 반인류적인 만행", "강력히 규탄" 등의 표현이 들어가 있었다. 그러나 민주당이 제안한 안(案)에서는 이중 일부 표현이 삭제됐다.

다만 홍정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은 "국민의힘이 민주당과 정의당의 대북규탄결의안 협의를 거부하고 기존 입장을 바꿔 다음달 6일 현안질의를 다시 제안했다"며 협상 결렬 배경을 밝혔다.

윤한슬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