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文, 47시간 행적 다 밝혀라”… ‘세월호 7시간’ 역공

알림

“文, 47시간 행적 다 밝혀라”… ‘세월호 7시간’ 역공

입력
2020.09.25 17:30
5면
0 0

안철수 "세월호 7시간과 뭐가 다른가"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5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외교안보특위위원 긴급간담회에서 북한의 해양수산부 공무원 피격 사건에 대해 성명발표를 하고 있다. 오대근 기자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5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외교안보특위위원 긴급간담회에서 북한의 해양수산부 공무원 피격 사건에 대해 성명발표를 하고 있다. 오대근 기자


야당은 25일 초유의 서해 공무원 북한 피격 사건과 관련한 문재인 대통령의 책임을 집중적으로 따져 물었다. 특히 사건이 벌어진 시간 문 대통령의 행적을 낱낱이 밝히라고 촉구했다. 2014년 세월호 참사 전후 행적이 불분명해 비난 받은 박근혜 전 대통령의 ‘세월호 7시간’을 연상케 하는 공세다. 박 전 대통령은 의혹을 말끔히 해소하지 못하면서 훗날 탄핵에 단초를 제공했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소속 광역자치단체장들과 조찬 회동을 하면서 “문 대통령은 (공무원 실종 당일인) 21일부터 3일간 무슨 일이 있었는지 분ㆍ초 단위로 설명하라”고 밝혔다. 잇따라 열린 비대위원-외교안보특위 위원 긴급간담회에서도 “21일 군과 청와대가 이번 사태를 인지했음에도 24일에 공개한 이유, 문 대통령의 종전선언 유엔 연설과 연관성 여부, 문 대통령의 이번 사태 최초 인지 시점 등 진상이 소상히 밝혀져야 한다”고 요구했다. 또 “문 대통령이 47시간 동안 침묵한 사유와 대통령의 대응조치 내역을 소상히 밝혀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주호영 원내대표도 문 대통령이 23일 새벽 청와대에서 열린 긴급 안보관계장관회의에 참석하지 않았다는 점을 꼬집었다. 그는 KBS 라디오 인터뷰에서 “대한민국 국민이 사살당하고 40분 이상 불태워졌다는 것인데, 문 대통령이 당연히 참석했어야 한다”고 비판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세월호 7시간’을 직접 끌어왔다. 그는 페이스북에서 “새벽 1시에 (관계장관) 회의를 소집할 정도였다면 이에 앞서 가장 먼저 해야 한 일은 ‘종전선언’ 메시지를 담은 유엔 연설의 전면 중단”이라며 “문 대통령이 그토록 비판하던 세월호 7시간과 무엇이 다른가”라고 했다. 홍준표 무소속 의원 역시 “세월호 7시간으로 박 전 대통령을 탄핵으로까지 몰고 간 사람이 이번 직무유기를 설명하기 위해 무슨 말로 궤변을 늘어놓을까”라고 직격했다.

야당이 공세 초점을 문 대통령에게 맞춘 것은 대통령이 책임의 정점에 있는 군 통수권자라서다. 군당국이 공무원 사망 사실을 인지한 지 38시간이 지나서야 발표한 것, 사망 전 군이 조치를 취하지 않은 것 등의 최종 책임이 문 대통령에게 있다고 보는 것이다.

이서희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