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장혜영, 586에 5분간 쓴소리 “뜨거운 심장, 어째서 차갑게 식었나”

알림

장혜영, 586에 5분간 쓴소리 “뜨거운 심장, 어째서 차갑게 식었나”

입력
2020.09.16 20:10
0 0
장혜영 정의당 의원이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경제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정세균 국무총리에게 질의를 하고 있다. 뉴스1

장혜영 정의당 의원이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경제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정세균 국무총리에게 질의를 하고 있다. 뉴스1


“한때 변화의 가장 큰 동력이었던 사람들이 어느새 시대의 도전자가 아닌 기득권자로 변했다. 말로만 변화를 이야기할 뿐, 사실은 변화를 가로막는 존재가 됐다.”

장혜영 정의당 의원이 16일 정부·여당의 핵심그룹인 586세대 민주화운동 세력을 향해 작심한 듯 소신 발언을 내놨다. 장 의원은 국회 경제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4분 53초를 할애해 586을 겨냥한 쓴소리를 했다.

자신을 1987년생이라고 소개한 장 의원은 “21대 국회에는 그 87년 민주화의 주역들께서 많이 함께하고 계신다”며 “민주화를 위해 자신의 젊음을 내던진 1987년의 모든 청년, 바로 여러분들은 존경한다”고 운을 뗐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가 출범할 때 많은 시민이 기대에 부풀었다”며 “민주화 주인공이 민주적인 방식으로 권력을 잡을 때, 그 권력이 우리 사회의 케케묵은 과제를 청산하고 우리가 마주한 도전에 용감하게 부딪힐 것을 기대했다”고 했다.

장 의원은 국회의원석을 잠시 둘러봤다. 이어 “모두가 평등하고 존엄한 세상을 위해 사랑도 이름도 남김없이 싸우겠다는 그 뜨거운 심장이 모두 어째서 이렇게 차갑게 식어버린 것인가”라고 꼬집었다. 청년 시절 정의와 민주화를 위해 싸운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아빠 엄마 찬스' '갑질' '성추문' '부동산 투기' 등 특권 논란의 중심에 선 것을 겨냥한 것이다.

장 의원은 “더 나쁜 놈이 있다고, 나 정도는 양반이라고 손쉬운 자기 합리화 뒤에 숨지 말라"고 일갈했다. 그러면서 "젊은 시절의 뜨거움을, 과거 무용담이 아니라 이 시대의 벽을 부수는 노련한 힘으로 바꿔주길 바란다”고 호소했다.

조소진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