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文대통령' 단 한번도 언급 안한 당 대표 연설... 이낙연이 달라졌다

알림

'文대통령' 단 한번도 언급 안한 당 대표 연설... 이낙연이 달라졌다

입력
2020.09.09 11:00
수정
2020.09.09 11:04
5면
0 0

이낙연 대표, 경선 때와 달리 정부와 거리 두기
경제회복 등 차세대 '국가 지도자' 이미지 방점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7일 국회에서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7일 국회에서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7일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단 한 차례도 언급하지 않았다. 문재인 정부를 연상시키는 단어 사용도 피했다. 당대표 경선 과정에서 ‘문재인 정부의 성공과 계승’을 강조한 이 대표가 취임 후 첫번째 대국민 연설에서 문 대통령과 거리를 둔 것은 자연스러운 장면은 아니다.

이 대표의 연설문을 보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을 지칭하는 단어가 29번, '대전환' 11번, '연대ㆍ협력'이 12번 사용됐다. 반면 문재인 대통령과 문재인 정부는 물론 적폐청산ㆍ소득주도성장ㆍ공정경제 등 현정부 핵심 정책과 철학을 나타내는 단어는 없었다. 이해찬 전 민주당 대표가 2018년 9월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적폐' 11번, '문재인 대통령'과 '문재인 정부' 8번, '촛불' 6번을 언급하며 문재인 정부와 '원팀'을 강조한 것과 대비된다.

이낙연 대표는 대신 연설 상당 부분을 코로나19 위기 극복과 경제 회복 준비에 할애했다. 약자를 보듬고 미래를 대비하는 ‘국가 지도자’ 이미지 구축에 첫 연설의 방점을 찍은 것이다.

이 대표는 “국민과 여야에 함께 이익이 되는 윈ㆍ윈ㆍ윈의 정치를 시작하자”고 협치 메시지를 던져 국민의힘에서 호평 받았다. 이해찬 전 대표는 2018년 연설에서 “세계민주주의 역사를 다시 쓴 촛불혁명을 불러온 것은 소수 측근이 정부를 마비시킨 국정농단 사태였다”고 야당을 자극했다. 자유한국당(국민의힘 전신)은 이 전 대표 연설에 “적폐청산에 의존하는 분열 정치”라고 낙제점을 줬다.

이 대표가 ‘전국민고용보험’ ‘한국판 뉴딜’ 등 문재인 정부 정책을 일부 계승하겠다는 의지를 보이긴 했다. 하지만 대부분 복지ㆍ경제 등 이념 색채가 약한 정책이다. 이 대표는 여권 강성파의 숙원인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설치도 “법에 따라 설치되고 가동되기 바란다”는 원칙적 수준의 입장을 밝히는 데 그쳤다. 반면 이해찬 전 대표는 “정경유착, 부정부패, 권력비리가 반복되지 않도록 공수처를 반드시 설치하겠다”고 사법 개혁 뜻을 분명히 했다.

이 대표는 소모적 진영 싸움을 탈피한 ‘중도ㆍ실용’ 철학도 드러냈다. “산업화와 민주화를 위한 서로의 기여를 인정하고 미래를 함께 준비하는 ‘21세기 새로운 전진을 향한 대합의’를 이루자”고 제안한 게 대표적이다. 감염병 전문 병원 확충, 벤처기업 지원, 여성 안전 등 4ㆍ15 총선 여야 공통공약을 함께 입법하자고 구체적 방법론도 제시했다.

물론 여권에선 문 대통령과 이 대표의 신뢰 관계가 굳건하다고 본다. 다만 이 대표가 차기 대선을 앞두고 '중도 확장'을 위해 문재인 정부와 다소 차별화를 꾀하는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이 대표는 2차 재난지원금 지급 결정 과정에서 ‘선별적 복지’ 철학을 밝히고 의료계 파업에 대해서도 타협을 모색하는 등 주요 정책 결정마다 온건한 모습을 드러냈다. 민주당 새 지도부도 공수처 등 개혁 정책을 무리하게 추진하지는 않겠다는 기류다.

정지용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