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엔클라우딩, 서울대 포항공대 등에 씬 클라이언트 클라우드 시스템 공급

알림

엔클라우딩, 서울대 포항공대 등에 씬 클라이언트 클라우드 시스템 공급

입력
2020.09.07 17:00
0 0

클라우드 컴퓨팅 전문업체인 엔클라우딩은 7일 서울대, 포항공대, 광주과학기술원 등에 씬 클라이언트 기반의 클라우드 컴퓨팅 시스템을 공급했다고 밝혔다. 이 업체가 개발한 씬 클라이언트 시스템은 서버에 저장된 운영체제와 소프트웨어를 클라이언트 PC에 내려 받아 사용하는 방식은 일반 클라우드 시스템과 같지만 중앙처리장치(CPU)와 주기억장치가 장착된 클라이언트 PC를 사용하기 때문에 처리 속도가 빠르고 성능도 높다. 또 공간을 적게 차지하도록 미니 PC 형태로 만들었다.

이 업체에 따르면 서울대는 입학본부에서 업무용으로 이 시스템을 도입했다. 포항공대도 연구실에 이 시스템을 도입해 수십 대의 씬 클라이언트 PC를 설치했다. 광주과학기술원 역시 중앙도서관에 24인치 모니터와 본체가 일체화된 씬 클라이언트 시스템(사진)을 도입해 사용하고 있다.

엔클라우딩에 따르면 씬 클라이언트 시스템은 사용 후 다시 껐다 켜면 이전 이용자의 사용 이력이 모두 사라져 도서관처럼 불특정 다수가 이용하는 시설에도 적합하다. 전영권 엔클라우딩 대표는 “PC가 많은 곳에 씬 클라이언트 기반 클라우드 컴퓨팅 시스템을 도입하면 PC의 높은 성능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소프트웨어 일괄 배포 및 중앙관리를 할 수 있다”며 “그만큼 유지 및 관리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어 학교, 연구소, 공공기관, 기업 등에서 도입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최연진 IT전문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