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강경화 "뉴질랜드 성비위, 장관인 제가 책임 지겠다"

알림

강경화 "뉴질랜드 성비위, 장관인 제가 책임 지겠다"

입력
2020.08.31 11:20
수정
2020.08.31 11:38
0 0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2019회계연도 결산을 심의하기 위해 31일 열린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2019회계연도 결산을 심의하기 위해 31일 열린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주(駐)뉴질랜드 한국대사관에서 발생한 우리 외교관의 성추행 논란과 관련해 “장관이 책임을 지겠다”고 밝혔다.

강 장관은 31일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결산회의에 참석해 "최근 청와대의 외교부 감찰 결과 보고서에 장관의 주의 책임을 지적한 내용이 있었느냐”는 이태규 국민의당 의원의 질의에 “보고서 결론에 그 내용이 없더라도 제가 어떤 형태로든 책임을 져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강 장관은 “성 비위 사건에 있어선 취임 이후 그 어느 때보다도 원칙적으로 대응해 왔다고 생각했습니다만 결과적으로 그렇지 못한 결과가 나왔다”면서 “정무적 책임은 물론 제가 져야할 부분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강 장관은 “2017년 말 사건으로 피해자가 겪었을 고통에 십분 공감한다”고 언급했다. 그는 “다만 장관으로서 저의 공개적 발의는 정치적ㆍ외교적ㆍ법적 여러 함의가 있다”면서 “(피해자에게 사과를) 한다 하더라도 아직은 아니라고 말씀드렸다”고 덧붙였다.

저신다 아던 뉴질랜드 총리가 문재인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사전에 조율되지 않았던 의제인 성비위 사건을 언급한 것이 외교적 결례가 아니냐는 질문에는 “이례적이라고 말씀드리겠다”고 말을 아꼈다.

양진하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