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산사태가 태양광 탓?... 정부 "단 1%만 영향"

알림

산사태가 태양광 탓?... 정부 "단 1%만 영향"

입력
2020.08.10 17:34
수정
2020.08.10 17:35
0 0

1만2000개 태양광 시설 중 12개 폭우 피해
산업부 "전체 산사태 1174건의 1%에 불과"

성윤모(왼쪽)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10일 집중호우로 피해를 입은 충남 천안시 소재 드림천안에너지를 방문해 태양광 발전시설의 안전관리 강화에 최선을 다해줄 것을 당부하고 있다. 산업부 제공

성윤모(왼쪽)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10일 집중호우로 피해를 입은 충남 천안시 소재 드림천안에너지를 방문해 태양광 발전시설의 안전관리 강화에 최선을 다해줄 것을 당부하고 있다. 산업부 제공

최근 기록적인 폭우로 산사태가 이어지는 가운데 수해 원인 중 하나로 산지 태양광 사업이 지목되자 정부가 "사실과 다르다"며 직접 해명하고 나섰다.

10일 산업통상자원부는 최근 폭우로 인해 전체 1만2,700여개의 산지 태양광 발전시설 중 전날까지 12개소에 피해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이는 전체 산지 태양광 발전시설의 0.1%에 불과할 뿐더러 전체 산사태 발생 지역(1,174곳) 대비 비율로 따져도 1%에 그친다는 것이 산업부 논리다.

아울러 산업부는 산지 태양광 부작용 해소를 위해 2018년 말부터 산지 태양광 일시사용허가제도를 도입했고 경사도 허가 기준을 25도에서 15도로 강화하는 등 대책을 마련해왔다고 전했다. 이에 따르면 태양광 사업자는 태양광 발전설비의 수명 기간인 20년이 지나면 산림을 원상 복구해야 한다. 또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산지 발전시설의 개발행위 준공필증 제출이 의무화됐다. 착공일부터 사업 신고 후 3년이 되는 날까지 정기 점검도 받아야 한다. 이를 통해 지난해 산지 태양광 발전설비의 허가 건수는 2018년 대비 62% 감소했고 허가 면적도 같은 기간 58% 줄었다는 게 산업부 설명이다.

무분별한 태양광 시설이 재해를 키웠다는 주장은 보수야당 등 정치권을 중심으로 제기되고 있다.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최근 집중호우와 함께 산사태가 많이 발생하고 있는데 이는 태양광 발전시설의 난개발 때문이라는 얘기가 나오고 있는 실정"이라고 말했다. 통합당 등 야권은 '태양광 국정조사'도 추진 중이다. 이에 비판 여론이 확산되는 걸 막기 위해 정부 당국이 신속 대응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산업부는 계속되는 집중호우에 대비해 태양광 발전시설의 운영상황을 실시간으로 점검하고 사태 종료까지 산림청ㆍ지자체와 함께 비상대책반을 운영하기로 했다. 또 산림청 및 전문가 등과 협의해 산지 태양광을 포함한 재생에너지 설비의 안전관리를 강화하기 위한 추가적인 제도개선 방안도 검토, 마련할 방침이다.

성윤모 산업부 장관도 이날 예정에 없던 태양광 피해 현장을 찾는 등 바삐 움직였다. 성 장관은 충남 천안에 있는 태양광 발전소 드림천안에너지를 방문해 집중호우에 따른 운영상황을 점검했다. 드림천안에너지는 산지에 위치한 1.8메가와트(㎿) 규모의 태양광 발전시설로 2018년부터 운영 중인데, 최근 지속된 집중호우로 태양광 발전 설비가 일부 유실되고 옹벽이 파손됐다. 성 장관은 "유관기관 모두가 태양광 발전시설 안전관리 강화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윤태석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