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입국 완화, 한국이 처음이야" 5일부터 중국 비자 신청 가능

알림

"입국 완화, 한국이 처음이야" 5일부터 중국 비자 신청 가능

입력
2020.08.04 13:00
수정
2020.08.04 16:10
1면
0 0

중국, 3월 말 외국인 입국 금지 후 첫 개방
제한적 수준이지만 美中 갈등 속 '러브콜'
외교당국 접촉서 "시진핑 연내 방한 추진"

지난달 28일 오전 서울 중구 소재 중국대사관 영사부에서 업무를 보려는 사람들이 길게 줄지어 서 있다. 연합뉴스

지난달 28일 오전 서울 중구 소재 중국대사관 영사부에서 업무를 보려는 사람들이 길게 줄지어 서 있다. 연합뉴스


중국이 5일부터 한국인을 대상으로 입국 제한 조치를 완화한다. 지난 3월 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외국인 입국을 금지한 이후 첫 개방이다. 미중 갈등이 심화하는 가운데 미국의 동맹국인 한국에 러브콜을 보낸 셈이다.

4일 베이징 소식통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5일부터 취업과 유학 목적으로 중국을 방문하거나 유효한 거류증을 가진 한국인들에 한해 비자 신청을 받기로 했다. 중국은 지난 3월 말부터 외국인 입국을 금지해왔는데 입국을 완화해준 국가는 한국이 처음이다. 이에 주한 중국대사관과 각 총영사관은 5일부터 비자 신청을 받을 예정이다. 다만 항공기 탑승 5일 전에 코로나 핵산검사 음성 증명서를 제출해야 한다.

중국의 한중 우호 강화 분위기는 전날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 발언에서도 전해졌다. 그는 정례브리핑에서 "한중 양국은 각자의 방역 상황과 양자 관계의 발전 수요를 결합해 방역 상시화의 배경하에서 각 분야의 교류 협력을 적극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중국과 한국은 중요한 이웃이자 협력 파트너"라면서 "양국이 코로나19 발생 이후 기업인 패스트트랙 제도를 세웠으며 국제방역 협력의 모범이 됐다"고 한중 관계를 강조했다.

중국의 '한국 챙기기'는 지난 4월 말 처음으로 '기업인 패스트트랙(입국 절차 간소화 제도)을 적용해주면서 시작됐다. 대기업 위주로 직원들이 전세기를 통해 들어올 수 있도록 조치했는데, 시안 등 몇몇 지방정부들이 이 제도를 늘려가고 있다. 조만간 베이징도 기업인 패스트트랙을 적용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가 이날 싱하이밍(邢海明) 주한 중국대사가 참석한 한중 코로나19 협력 전시회 행사를 자세히 보도한 것도 눈길을 끈다.

이 같은 분위기는 지난 1일 코로나 사태 이후 처음으로 칭다오에서 열린 양국의 대면 회의에서도 나타났다. 당시 이성호 외교부 경제외교조정관과 리청강 중국 상무부 부장조리는 향후 5년간의 협력 비전을 담은 '한중 경제협력 공동계획'을 점검하며 조기 완성에 뜻을 모았다. 특히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연내 방한 추진을 재확인하고 이를 위한 준비에도 의기투합했다.



강은영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