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세금 갉아먹는다” 장애인 폭행한 60대 남성 실형 선고

알림

“세금 갉아먹는다” 장애인 폭행한 60대 남성 실형 선고

입력
2020.07.29 11:34
0 0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휠체어를 탄 장애인에게 “나라 세금을 갉아먹는다”며 폭행한 60대 남성이 실형을 선고받았다.

서울남부지법 형사10단독 김연경 판사는 장애인 A씨를 폭행한 혐의(폭행)로 기소된 김모(69)씨에게 징역 4월을 선고했다고 29일 밝혔다.

김씨는 지난해 3월 서울 영등포구 한 주민센터 앞에서 휠체어를 타고 위험하게 돌아다닌다는 이유로 A씨에게 주먹을 휘두르고 폭행한 혐의로 기소됐다. 당시 김씨는 한 쪽 다리가 없어 전동휠체어를 타고 있는 A씨에게 “나라에서 보조금을 받는 주제에 왜 휠체어를 타고 왔다갔다 하느냐” “이런 사람이 나라의 세금을 갉아 먹는다” 등 장애인에 대한 혐오 발언도 내뱉은 것으로 조사됐다.

과거 김씨는 폭행ㆍ상해ㆍ업무방해 등 폭력범죄로 무려 14회나 형사처벌을 받은 전력이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사건이 일어난 시점은 업무방해죄로 징역 4월을 선고받고 복역을 마친 뒤였다.

재판부는 "피해자가 전동휠체어에서 떨어졌다는 것이 증인들에게 목격됐음에도 피고인은 이 사건 범행을 극구 부인하면서 자신의 죄책을 반성하지 않는다"며 "이러한 모든 점이 불리한 정상"이라고 판단했다. 또 "폭행 정도가 비교적 경미하고 사건 당시 피고인이 술에 취해 사리분별력이 떨어진 점을 참작하더라도 누범기간 중 범행을 저지른 것에 대해 실형 선고가 불가피하다"고 양형이유를 밝혔다.

김정현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