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정청래 "방송서 '이면합의서' 언급한 주호영은 조사 받아야"

알림

정청래 "방송서 '이면합의서' 언급한 주호영은 조사 받아야"

입력
2020.07.28 18:05
0 0

주호영, 남북경협 관련 이면합의서 입수 경로 밝혀
정청래 "주호영, 사과하거나 검찰 수사 받거나"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8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회 문화콘텐츠포럼 창립총회에서 박수치고 있다. 연합뉴스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8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회 문화콘텐츠포럼 창립총회에서 박수치고 있다. 연합뉴스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8일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방송에서 남북경제 협력 관련 이면합의서를 언급한 데 대해 "면책특권이 없는 방송에서 발언한 만큼 조사가 불가피해 보인다"고 주장했다.

정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주호영의 딜레마'란 제목의 글을 올리며 "만약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후보자가 법적 조치를 하면 검찰 수사를 피할 길이 없어 보인다"며 이같이 밝혔다.

전날 박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주 원내대표와 박 후보자는 이면합의서에 대한 진실 공방을 벌였다. 주 원내대표는 청문회에서 2000년 남북정상회담 때 30억달러 규모의 대북지원을 이면합의했다는 의혹을 제기하며 '4ㆍ8 남북 경제협력 합의서'를 공개했다. 문서에는 당시 문화관광부 장관이었던 박 후보자 서명도 담겨 있다. 박 후보자는 이에 대해 "위조된 문서"라며 이면합의서를 부인했다.

주 원내대표는 청문회 이튿날인 이날 YTN라디오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관련 내용을 또 한 번 언급했다. 정 의원이 문제 삼은 건 라디오 발언으로, 인사청문회 발언은 면책특권 대상이 되지만, 방송에서 언급한 건 면책특권을 받을 수 없다고 한 것이다.

주 원내대표는 라디오 인터뷰에서 "전직 고위 공무원 출신이 제 사무실에 (이면합의서 사본을) 갖고 와서 청문회 대 문제 삼아달라고 했다"며 해당 문서의 입수 경로를 밝혔다. 그러면서 "(박 후보자가) 처음에는 기억이 없다고 하다가 다음에는 사인하지 않았다고 하고, 오후에는 위조한 것이라고 말을 바꿨다"고 지적했다.

정 의원은 "주 원내대표가 선택할 수 있는 길은 발언을 취소하고 사과를 하는 것과 검찰수사를 통해 진위를 밝히는 것"이라며 "박 후보자는 주 원내대표의 언론 인터뷰 내용에 대해 위법성을 검토해 법적 책임을 묻겠다고 예고했다"고 강조했다.

박 후보자는 앞서 이날 주 원내대표 인터뷰가 방송된 뒤 입장문을 내고 "사본을 제보했다는 전직 고위공무원의 실명을 밝혀라"며 "합의서는 허위 날조된 것으로 주 원내대표에 대해 법적 조치를 검토하겠다"고 했다. 정 의원은 페이스북에 박 후보자의 입장문을 보도한 기사도 함께 올렸다.

한편 국회 정보위원회는 이날 전체회의를 열고 박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경과보고서를 채택했다. 통합당 의원들은 이에 항의하며 회의에 불참했다.

류호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