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영국, 홍콩과 범죄인 인도조약 "즉시 중단" 결정

알림

영국, 홍콩과 범죄인 인도조약 "즉시 중단" 결정

입력
2020.07.21 01:04
0 0
도미닉 라브 영국 외무장관이 지난 6일 하원에 출석한 자리에서 고문과 살인 등이 발생한 북한 강제노동수용소 관련 기관 2곳에 대한 제재를 밝히고 있다. 런던=AFP 연합뉴스

도미닉 라브 영국 외무장관이 지난 6일 하원에 출석한 자리에서 고문과 살인 등이 발생한 북한 강제노동수용소 관련 기관 2곳에 대한 제재를 밝히고 있다. 런던=AFP 연합뉴스


영국 정부가 이번에는 홍콩과의 범죄인 인도조약을 즉시 중단한다고 밝혔다. 영국은 중국 통신장비 업체 화웨이 퇴출에 이어 중국의 홍콩 국가보안법(홍콩보안법) 강행에 맞선 이민법 개정 등을 발표하며 연일 중국에 압박 강도를 높이고 있다.

20일(현지시간) 영국 가디언 등에 따르면 도미닉 라브 외무장관은 이날 의회에서 "영국이 중국과 협력적 관계를 추구하면서도 홍콩에서의 이벤트(국가보안법)와 중국 신장성 위구르족 탄압에 대해 깊이 우려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중국 정부의 홍콩보안법이 어떻게 사용될 것인지에 대한 불확실성 때문에 조약을 중단한다"며 "홍콩과의 범죄인 인도조약을 즉시 무기한으로 중단하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이로서 영국과 중국의 관계는 더욱 악화될 것으로 보인다. 영국은 최근 5세대(G) 통신망 사업에서 중국 통신회사인 화웨이를 보안상의 문제로 2027년까지 장비를 퇴출하기로 결정했다. 또한 최대 300만명의 홍콩 거주민에게 영국에 정착할 수 있는 기회와 영주권 취득의 길을 제공할 방침이다.

이에 중국 외교부는 이번 조약의 중단을 발표하기 전 "영국의 실수"라며 "더 이상 잘못된 길을 걷지 말 것"이라고 영국 정부에 촉구했다고 가디언이 보도했다.

앞서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는 켄트의 학교를 방문한 자리에서 중국의 위구르족 탄압과 홍콩보안법 시행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갖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모든 이슈에서 반중(反中)주의자가 되는 입장에 내몰리지는 않을 것"이라면서도 "(중국의)위구르족 처우에 대해, 인권 유린에 대해 우려를 갖고 있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범죄인 인도조약의 경우 영미권 5개국 공동체 ‘파이브 아이즈’ 소속인 캐나다ㆍ호주가 이미 파기를 선언한 바 있다.

강은영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