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검찰, 정의연 마포 쉼터 요양보호사 참고인 조사

알림

검찰, 정의연 마포 쉼터 요양보호사 참고인 조사

입력
2020.07.13 06:37
0 0

길원옥 할머니 정부 보조금 관리 등 집중 추궁

정의기억연대가 서울 마포구 연남동에서 8년간 운영해온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쉼터 '평화의 우리집'(마포 쉼터) 전경. 연합뉴스

정의기억연대가 서울 마포구 연남동에서 8년간 운영해온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쉼터 '평화의 우리집'(마포 쉼터) 전경. 연합뉴스

정의기억연대(정의연)의 '평화의 우리집'(마포 쉼터)에서 7년동안 일한 요양보호사가 검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았다. 평화의 우리집은 정의연이 서울 마포구에서 8년 간 운영해 온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쉼터다.

13일 법조계 등에 따르면 서울서부지검 형사4부(부장 최지석)는 정의연 마포 쉼터에서 2013년부터 근무한 요양보호사 A씨를 지난 9일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검찰은 A씨를 상대로 위안부 피해자 길원옥(92) 할머니가 매달 받은 정부 보조금과 2017년 정의기억재단으로부터 받은 여성인권상 상금 1억원 등이 어떻게 관리됐는지 등을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검찰은 지난달 16일 길 할머니 양아들인 황선희(61) 목사 부부를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또 정의연의 회계부정과 안성 쉼터 관련 의혹에 대한 여러 건의 고발사건을 지난 5월 형사4부에 배당하고 수사에 착수한 뒤 정의연 사무실, 마포ㆍ안성 쉼터 등을 압수수색한 바 있다.

지하 1층ㆍ지상2층 단독주택으로 이루어진 마포 쉼터는 2012년 정의연의 전신인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가 한국교회희망봉사단과 명성교회의 지원을 받아 마련했다. 명성교회는 당시 약 16억원을 들여 서울 마포구 연남동의 주택을 매입했고, 고령의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이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엘리베이터를 설치하는 등 내부 공사를 거쳐 쉼터를 조성한 뒤 정의연에 무상으로 임대했다.

그러나 이곳에 머물던 김복동 할머니 등이 세상을 떠나고, 길 할머니마저 얼마 전 거처를 옮기면서 마포 쉼터에는 위안부 피해자가 한 명도 남지 않았다. 이에 따라 정의연은 "쉼터에 거주하는 할머니가 한 명도 없는 만큼 더는 쉼터 운영이 어렵다고 봤다"며 8년 만에 문을 닫기로 결정했다.

윤한슬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