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강원형 뉴딜'로 또 등장한 오색 케이블카

알림

'강원형 뉴딜'로 또 등장한 오색 케이블카

입력
2020.07.10 15:00
수정
2020.07.10 16:42
0 0

“산악 비즈니스 관점 접근” 분위기 띄워
지난해 제동 건 정부, 어떤 결론 내릴까

지난해 10월 강원 양양군 남대천 둔치에서 열린 '설악산오색케이블카 환경영향평가 부동의 환경부 규탄 범도민 궐기대회'에 참석한 양양군민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해 10월 강원 양양군 남대천 둔치에서 열린 '설악산오색케이블카 환경영향평가 부동의 환경부 규탄 범도민 궐기대회'에 참석한 양양군민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연합뉴스

강원도가 9조원에 가까운 뉴딜사업을 발굴, 정부에 국비 반영을 건의했다. 이 가운데 지난해 정부가 불허한 설악산 오색 케이블카 사업이 다시 등장 실현 여부에 관심이 모아진다.

강원도가 정부에 국비를 달라고 한 뉴딜사업은 모두 36개인 것으로 10일 전해졌다. 포스트 코로나 정책과 수소산업 육성, 디지털 헬스케어 등이 뉴딜 리스트에 이름을 올렸다. 최문순 도정이 가장 신경 쓰는 사업이기도 하다.

가장 눈에 띄는 분야는 산악관광이다. 강원도는 특히 대관령과 태백 매봉산 산악열차, 산장 호텔 등 산악관광을 도입하고 설악산 오색 케이블카를 다시 추진하는 내용을 뉴딜계획에 담았다. 잠시 잊어져 있던 케이블카를 수면 위로 끄집어 낸 것이다.

우병렬 경제부지사는 최근 기자간담회를 자청, 설악산 오색 케이블카 추진 의지를 밝혔다. 당시 강원도 안팎에선 분위기 띄우기에 나선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왔다.

또 정부가 최근 '산림휴양관광진흥법'을 마련할 것으로 알려지자 오색 케이블카가 극적으로 살아날 수 있는 기회를 맞았다는 전망이 나오기도 했다.

오색 설악산 케이블카의 경우 문재인 정부 들어 사실상 용도폐기 됐다는 분석이 나와 벌써부터 결론에 관심이 모아지는 대목이다.

국립공원 내 케이블카 허가는 문 정부의 정체성과 맞지 않는다는 주장이 수년째 이어지는 사업이기 때문이다. 다만 오색 케이블카가 강원도 민심의 바로미터 가운데 하나라는 상징성이 있어 정부 입장에선 고심을 거듭할 수 밖에 없다.

환경부는 앞서 지난해 10월 강원도와 양양군이 신청한 설악산 오색 케이블카에 대한 환경영향평가에 '부동의' 결정을 내렸다. 지금은 부동의 결정에 대한 행정심판, 소송 등 법적 절차를 밟고 있다.

강원도 관계자는 "강원도가 발굴한 뉴딜사업은 현재 중앙부처와의 협의가 진행 중"이라며 "다음 주 발표될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을 감안, 9월 시책보고회를 열어 더욱 구체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설악산 오색 케이블카의 극적 생환 여부가 얼마 남지 않았다는 얘기다.

박은성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